검색어 입력폼

[독일어]근대독일어의 역사와 변천

저작시기 2005.09 |등록일 2006.06.03 | 최종수정일 2014.03.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근대독일어의 역사와 변천과정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A+ 받은자료로 교수님이 극찬하셨던 레포트 이니 필요하신분들 참고하세요 ~ !

목차

1. 의사소통의 조건들
2. 언어의 존재형식
1) 지역방언 - 소지역 방언
2) 일상어
3) 문헌어

본문내용

2.5.1.언어 상황

1. 의사소통의 조건들
◉ 19세기 초 근대사회의 질서가 독일에서도 전개되기 시작.
° 개혁운동을 대변하는 해방전쟁.
° 영국에서 시작된 산업혁명.
☞ 사회적 분업과 전문화 증대, 노동자 계급의 형성, 사회구조의 다층화.
° 프랑스 혁명.


해방전쟁
유럽 여러 나라가 동맹하여 나폴레옹 체제를 타파한 전쟁.
자유전쟁이라고도 한다. 1812년 나폴레옹 1세의 프랑스군이 러시아 원정에서 좌절된 이래 프로이센을 중심으로 유럽 여러 나라 국민이 일제히 반(反)나폴레옹 투쟁을 전개하였다. 프로이센은 1807년 나폴레옹과 굴욕적인 틸지트 조약을 맺은 뒤, 국내의 개혁에 착수하여 국민의식을 높이기에 노력해오다가 나폴레옹의 모스크바 철수를 계기로 러시아와 동맹을 맺고 1813년 3월 프랑스에 선전포고를 하였다. 잇따라서 오스트리아 ·바이에른 ·스웨덴이 동맹에 가담하였고, 나폴레옹은 드레스덴과 10월의 라이프치히 전투에서 패하여 국내로 퇴각하였다. 14년 3월 영국 등 여러 나라가 가담한 동맹군이 파리로 쳐들어가자 나폴레옹은 스스로 퇴위를 선언하고 엘바섬으로 은거하였다. 나폴레옹이 쌓아올린 프랑스 제정과 유럽의 괴뢰정권, 특히 독일의 라인동맹이 붕괴하여 각국이 모두 나폴레옹의 군사지배로부터 벗어났기 때문에 해방전쟁이라고 한다.

산업혁명
18세기 중엽 영국에서 시작된 기술혁신과 이에 수반하여 일어난 사회·경제 구조의 변혁.
영국에서 일어난 산업혁명은 유럽 제국(諸國), 미국·러시아 등으로 확대되었으며, 20세기 후반에 이르러서는 동남아시아와 아프리카 및 라틴아메리카로 확산되었다. 이런 의미에서 산업혁명을 광의로 해석하여 농업중심사회에서 공업사회로의 이행이라고 보는 한 산업혁명은 인류 역사에서 아직도 끝나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