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경제]경제학의 이해 책 요약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6.06.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한국경제의 이해 책을 요약한 것입니다.

목차

제1장 경제학과 자본주의
제2장 경제학과 소비
제3장 생산의 변화
제 4장 경제체제와 공공재
제 5장 경제 정책
제6장 경제와 금융
제7장 경제와 고용
제8장 국제 경제와 환경 문제
제9장 경제의 역사와 변화
제10장 기타 경제 논점

본문내용

제1장 경제학과 자본주의

1. 경제학의 정의
알프레드 마샬은 경제학을, ‘일상 살림살이에 있어서의 인간에 대한 연구’라고 정의했다. 그런데 경제학이 태동된 근원적 이유는 분명 사람의 욕구는 무한한데도, 그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자원은 유한한데 있다고 할 것이다. 그래서 경제학의 정의를 보다 정확하고 세밀하게 내린다면, ‘무한한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희소한 자원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라고 하겠다. 그런데 21세기에 접어들면서 인간의 욕구의 충족을 눈에 띠는 것보다는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통해 얻는 현상이 나타났다. 따라서 과거에 경제학의 중심에 위치했던, ‘자원의 희소’문제는 이제 그 중요성을 점차 잃어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리고 화폐의 등장으로 인해 경제의 규모가 과거에는 상품의 생산이나 소비로 측정되곤 하였지만, 이제는 오히려 돈의 흐름의 크기로 계산하게 되었다. 이제는 ‘희소’의 개념도 새로 정의해야 하고, 돈의 개념도 더욱 중요시 되는, 즉 경제학의 근본부터 정의를 새롭게 내려야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논의가 필요하다.
2. 경제학과 인간, 사회
인간은 무엇이며, 그 제도로서 각광받고 있는 자본주의란 무엇인가를 해석해 내야만, 그것들을 연구대상으로 삼는 경제학의 본질, 나아가서는 경제학을 이해하는데, 기본바탕을 제공할 수 있다. 인간의 심리와 그것의 합일체인 경제의 구조적 현상을 가장 잘 파악한다고 할 수 있는 경제학을 공부하는 것이 큰 부자가 되는 지름길이라는 것은 두말 할 나위가 없다.
3. 개인과 자본주의
인간은 누구나 자기 것이라고, 자기에게 직접적으로 이익이 된다고 할 때에, 최선을 다하기 마련이다. 그러나 공공부분은 근본적으로 이익 창출을 위해서 존재하지 않는다. 정부는 가급적이면 정부의 역할을 줄이려고 노력하고 민간이 역할을 대신하게 하되, 적절한 제도의 마련을 통해 관리하고 감시하는 역할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개인의 능력이 최대로 발휘되게 하는 자본주의 사회가 좋은 사회이다.
4. 바람직한 자본주의 경제
자본주의만큼 인간의 심성을 잘, 그리고 완전히 파악한 제도는 없다. 자본주의는 인간의 능력을 최대한도로 동원할 수 있는 좋은 제도이어서, 경제 발전을 위한 최선의 제도라고 할 수 있겠지만, 근원적으로 ‘빈익빈 부익부’라는 커다란 맹점을 지니고 있다. 그래서 정부는 자본주의 체제의 활성화를 적극적으로 이행하되, 사후적으로 국가의 복지정책에 심혈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5. 부와 가치
모든 것의 가치를 돈, 또는 부로 표현한다면, 경제학의 연구대상이나 무엇인가에 대한 논의를 다시 해야 한다. 경제학의 목표는 선진 복지국가의 구현이다. 경제도 발전해야 할뿐더러 동시에 모든 방면으로 모든 사람이 행복하게 잘 사는 나라를, 사회를 만들자는 것이다.
6. 경제학을 공부하면 돈을 잘 벌 수 있는가?
돈을 최우선에 두지 않는 사회에서는 경제학이 사회의 정의나 국가의 발전, 세계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