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음의생성원리][소리의생성원리]클래식기타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기타의 음의생성원리를 여러자료를 첨부해서 소리가 나는원리나 진동을 직접캡쳐해서 첨부했습니다.
기타의 구조에 대해서는 간략하게 눈으로 볼 수 있게 설명했습니다.
좋은기타에대해서는 자세하고 상세하게 잘 옮겨놓았습니다.
음의생성원리같은경우에는 인터넷에서도 몇개못찾았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많이 책을통해 알 수 있는부분을 요약해서적어놨습니다.
생성원리같은경우 핵심포인트부분이라 조금길게적었습니다.
음의생성원리부분에서는 좀더 자세히 적었습니다.^^대략 한바닥...

목차

1. 클래식기타의구조
(1)종류
(2)기타의명칭

2. 음의생성원리
(1)음의생성원리
(2)음의생성원리자료

3. 우수한악기
(1)좋은기타
(2)기타의 구별법
(3)좋은악기(기타)의조건

본문내용

1. 클래식기타의 구조
클래식기타는 헤드, 넥, 바디 이렇게 크게 세부위로 구분 할 수 있다. 헤드는 소리를 조율할 때 사용하는 부분인데 이부위에 있는 나사를 사용해서 줄을 감거나 풀 수 있게 되어있는데 이 부분에 문제가 있으면 기타의 소리가 매번 바뀌는 수가 있다.
다음으로 넥은 실제 연주에 사용되는 부분인데, 즉 왼손으로 줄을 누르게 되는 부분이다. 넥이 휘어있거나 프렛의 높이에 문제가 있으면 소리에 잡음이 섞이는 경우가 많으며 따라서 장기간 기타를 쓰지 않고 보관을 하게 되는 경우 줄을 풀러놓아 넥이 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정석이다.
마지막 부위인 바디는 울림통이라고도 불리는데 이부분에서 기타줄의 소리가 증폭되어 나오게 된다. 이 부분이 기타 제작에서 가장 까다롭고 또 재료의 선택 및 처리가 쉽지 않는 부분이다. 이 부분을 어떻게 제작하느냐에 따라서 기타의 음색 및 음량 또 여운의 길이 등이 달라진다.

2. 음의생성원리 및 자료

(1)음의생성원리
기타는 공명의 파동을 만들어서 이것이 공기를 진동시키게 하여 듣기 좋은 일정한 음 높이의 음파를
만들어 내는 장치이다. 닫혀진 공간내에 형성되는 정상파의 고유진동수는 그 경계조건에 따라 달라진다.
같은 경계조건에서도 다른 값의 고유진동수를 갖는 여러 가지 진동의 모드가 존재하는데 중첩의 원리에
따라 여러 진동 모드가 합성된 파동도 있을 수 있다. 이렇게 합성된 음은 그것을 만드는 공명장치의
형태에 따라 듣기 좋은 음이 되기도 하고 듣기 거북한 소리가 되기도 한다.
이러한 악기는 기본적으로 줄의 정상파를 이용한 기타, 바이올린, 피아노 등의 현악기, 얇은 관 속의 음파의 정상파를 이용한 피리, 대금, 클라리넷 등의 관악기, 원형막의 정상파를 이용한 북 등의 타악기가 있다. 피아노는 현악기의 원리를 이용하지만 그 형태가 건반을 두들려서 간접적으로 줄을 치게하므로 건반악기라 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

일렉기타 교본상,하( 삼호출판사, 2002.07.20 )
카르카시 기타교본 (김명표,삼호출판사, 1997.09.01 )
인터넷기타교실
황선생기타교실(http://www.ezguitar.net/)
엠파스백과사전
www.naver.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