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사]죽림칠현에 대한 귀족들의 인식과 삶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발표때 사용한 발제문입니다.!

열심히 썼습니다;;

참고하시구, GOOD 레포트 쓰세요^^ 화이팅~~~

목차

Ⅰ. 머리말
Ⅱ. 죽림칠현의 출현배경
1. 정치적 불안
2. 사회적 변화
3. 사상적 배경
Ⅲ. 죽림칠현에 대한 귀족들의 인식과 삶
1. 죽림칠현의 사상적 연원
2. 『세설신어』를 통해 본 귀족의 모습
Ⅳ.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혼란한 역사적 상황에서 사람들은 각양각색의 모습을 보인다. 중국의 역사에서 죽림칠현은 이를 대변한다. 그들의 기록은 송나라 유의경이 기록한『세설신어』에 잘 나타나 있는데, 매우 독특한 모습들로 나타난다. 왜? 위진남북조시대에 독특한 모습의 죽림칠현이 등장한 것일까? 이에 대한 해답을 얻기 위해서는 먼저 그들이 출현한 배경을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이러한 배경은 정치적, 사회적, 사상적인 면을 통해 이해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이들 죽림칠현은 귀족들의 삶과 어느 정도 연관을 가진다. 어떠한 면에서 이들의 삶이 귀족들과 연관이 있으며, 어떠한 형태로 당시에 작용했는지를 『세설신어』를 통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Ⅱ. 죽림칠현의 출현 배경

1. 정치적 불안

위진남북조에 이르는 당시의 귀족들의 사회에 대해 살펴보기 위해서는 먼저 그들이 살고 정치적 상황을 이해하지 않고서는 힘들다. 후한 말에서 조씨(曹氏)의 위로 이어지는 시기, 그리고 조씨에서 사마씨(司馬氏) 정권인 진(晉)으로 이어지는 시기는 짧은 시기에 두 번의 선양 형태로 황제권이 넘어간 시기이다. 이들의 황제권력 양도는 과거 요임금이 순임금에게 황제권을 넘긴 형태를 취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무력 강압에 의한 양도로 볼 수 있다. 이러한 황제권의 교체만을 생각해 보아도 당시의 사회가 얼마만큼 혼란한 사회였는지 잘 알 수 있다.
이 시기에 황제권력의 이동과 어린 황제의 등장은 그 권력의 약화를 초래했고, 외척과 환관의 전횡이 팽배해지는 결과를 초래했다. 이와 함께 과중한 요역과 가혹한 세금 수탈, 관료의 부정부패, 자연재해, 기근, 농민의 유랑, 농민과 지방 세력의 반란, 이민족의 침입 등 중국 역대 왕조의 몰락과 연관되어지는 대부분의 요소가 등장한다.
후한 말 외척과 환관의 전횡이 절정에 이르자 이들의 결탁과 추천으로 관료가 된 무리를 ‘탁류(濁流)’에 비유하였고 탁류에 몸을 더럽히는 것을 떳떳치 못하게 여긴 일련의 지식인들이 등장하는데 이들을 ‘청류파(淸流派)’ 인사라고 한다. 이처럼 당을 결성하는 것이 유행하게 되었고, 이들 당 사이에는 잦은 마찰이 일어났다. 이러한 과정에서 청류파 인사들이 ‘당고 사건’을 통해 대대적으로 숙청과 탄압을 받게 되었다. 또한 위나라에서 진나라로 황제권이 선양되는 과정에서 정치계 인물들이 대거 숙청되는 상황은 일반 사대부들의 신중한 처신을 요구하였고, 결국 이들의 신중한 처신은 내면세계로 관심을 돌리게 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