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강]장수의 비결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노인간호학 과제로 장수의 비결에 대해서 조사하라고 해서 여러 자료를 모아 만들었어요^^

목차

서론
장수자들의 특징
장수지역
장수의 비결
별난 장수
옛적부터 전해지는 장수비결

본문내용

2003년 1월 1일 영국의 유력 일간지 `The Independent`는 Dobson 박사가 최근까지의 연구결과를 근거로 해서 제시한 ‘건강하게 오래 사는 비결과 방법 30가지’를 인용, 소개했다.
물론 새로운 비결과 방법이라기보다는 지금까지 알려진 사실과 내용들을 종합하여 건강과 장생(長生)을 위한 섭생의 라이프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는데 큰 의의가 있으며 필자가 수집한 최신정보를 추가해서 설명한다.

장수자들의 특징

위에서 나온 것과 달리 장수하는 사람들의 특징 중 무엇이 또 무엇이 또 있을까?
① 뼈가 튼튼하다
장수자들은 대부분 골 밀도가 높고 골다공증이 적었다. 일본 오끼나와 백세인 연구에서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반 골절의 비율이 일본 본토인 보다 20%,미국인 평균 보다 48%나 적었다. 뼈가 중요한 이유는 노인들의 장수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바로 골절이기 때문. 골절로 수개월동안 몸져눕게 되면 혈관 부스러기인 혈전이 잘 생겨 뇌졸증이나 심장병으로 생명을 잃을 수 있다.
② 치아가 좋다
치아를 보존한 노인일수록 오래 산다. 국내 백세인 연구에서도84%가 1백세가 넘은 나이임에도 틀니 없이 음식을 씹을 수 있었다. 건강한 치아는 충분한 영양공급 외에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③ 혈관이 깨끗하다
오래 살기 위해선 혈관이 동맥경화로 녹슬지 않아야 한다. 혈관이 깨끗해야 뇌졸증과 심장병 등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다. 실제 일본 오끼나와 백세인의 심장병 발생률은 미국인 전체 평균에 비해 80%나 낮았다. 깨끗한 혈관을 위해 강조되는 포인트는 혈액검사상 콜레스테롤 수치다. 세 나라 모두 1백세 이상 노인은 좋은 콜레스테롤(HDL)수치가 높았고, 나쁜 콜레스테롤(LDL)수치는 낮았다.

장수지역
세계에서 1백세 이상 되는 장수 노인이 많기로 유명한 지방이 있다. 네팔 북쪽 티베트 근처의 훈자, 구소련 변방의 코카서스의 아브하지야, 중미 에콰도르의 발카밤바 등이다. 또한 세계 제일의 장수촌인 유명한 일본의 오키나와, 남미 에콰도르의 안데스산 줄기에 자리 잡고 있는 발카밤바 계곡과 파키스탄의 카라코람산맥의 훈자, 그리고 남부 소련 코카서스산맥에 위치하고 있는 코카서스지방 등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