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구성주의에 관하여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06.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구성주의에 관하여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최근 우리 교육계는 학습자가 스스로 개념을 형성하고 확대해 가는 것을 돕기 위해 구성주의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구성주의는 전반적인 교육학, 혹은 제반 인문 사회과학에서 최근 들어 자주 접하게 되는 철학사조 중의 하나이다. 구성주의는 교수와 학습의 과정에서 구체적으로 조작 활동을 통하여 학생 개개인이 가능한 한, 스스로 지식을 ‘구성’할 수 있게 해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구성주의는 “인식의 대상은 무엇인가?”와 “인식은 어떻게 해서 성립하는가?”의 두 물음을 설명하려는 존재론과 인식론적 철학에 근거를 둔 학문이다.
구성주의적 학습이란 학생들이 쌓여진 지식을 기계적으로 수용하여 내면화하는 것이 아니라, 활발한 인지적 재구성의 과정을 통해 내면화하는 것이다. 즉, 지식의 습득은 전수에 의한 것이 아니라, 내적 인지구조를 재구조화함으로써 학생 스스로 구성해 나간다는 관점이다. 구성주의자들은 학습자 개개인이 자기들 나름대로 독특한 이해 체계를 형성한다는 믿음 아랴, 자율적으로 지식을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개개인에 따라 다양하고 교육을 통해 향상이 가능하다고 본다.
그러나 지식이 학생에 의한 구성이라고 해서, 그것이 결코 학생의 내면세계에서 ‘저절로’ 구성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음을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 구성주의에서는, 지식이란 적절한 환경에서 ‘교사의 안내 또는 도움’을 받음으로써 더 잘 구성될 수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즉 그래서 구성주의에 대해 논의할 때 이는 교사의 역할을 무시하는 이론이 rfzh 아니며, 오히려 교사의 역할을 더욱 강조하는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교사는 학생들에게ㅣ 자신들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 나갈 수 있데 하는, 적절한 환경을 스스로가 자신의 사고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오류를 반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그러한 과정을 거쳐 학생 스스로 지식을 자주적으로 구성하도록, 즉 ‘재발명’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그리하여 교사는 학생으로 하여금 스스로 문제를 의식하고, 능동적으로 그것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해 줌으로써, 학습하는 희열을 맛볼 수 있게 해 주어야 하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