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실험자료]3성분계의 상평형도 결정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6.06.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실험방법, 실험이론, 목차. 참고문헌, 고찰 모두 있어요
잘 쓰시길,,

목차

1. 실험이론

(1) 상평형

(2) 상평형그림

(3) 정삼각형 좌표계

(4) 액체-액체 혼합계

2. 실험방법

3. 실험장치

(1) 필요한 시약

(2) 필요한 기구

4. 결과 및 고찰

(1) 조성식

(2) 실험계산 및 결과 (물 3ml + 톨루엔 7ml)

(3) 실험계산 및 결과 (물 7ml + 톨루엔 3ml)

(4) 고찰

5. 참고문헌

6. DATA SHEET

본문내용

1. 실험이론

(1) 상평형(相平衡, phase equilibrium)

몇 개의 상(相)이 공존하여 열역학적으로 평형상태를 이루고 있는 것을 말 한다. 이때 각 상을 이루는 각 성분의 화학퍼텐셜은 같다는 조건이 성립된다. 상평형을 이루고 있는 경우에는 J. 기브스의 상규칙(相規則)이 성립한다. 상 평형에는 순물질(純物質)에서 다른 상 사이에 이루어진 상평형의 경우와, 서 로 다른 상에 있는 다성분계(多成分系)의 상평형의 경우가 있는데, 각각 취급 이 다르다.
상평형의 모양은 상평형그림으로 표시되는 일이 많으며, 열평형에 있는 어 떤 계의 온도나 압력을 서서히 변화시키면 한 상에서 다른 상으로 이동한다. 이것을 상전이(相轉移)라고 한다.

(2) 상평형그림(phase diagram)

몇 개의 상(相) 사이의 평형상태를 나타낸 도표를 말한다. 상평형도(相平衡 圖)∙상태도(狀態圖)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순물질에서는 2개의 상태를 결정 함으로써 생기는 모든 평형상태를 나타낼 수 있는데, 보통 상태량으로서는 압력과 온도가 사용된다. 합금∙유리 등 고용체(固溶體)의 실용적 연구에 특히 중요하다.

(3) 정삼각형 좌표계

3성분 계의 자유도, F는 Gibbs의 상률(相律, phase rule)에 따라 (5 - p)로 나타내어진다. 3성분 계는 상이 하나이면 계의 상태를 정의하는데 4개의 변 수가 필요하다. 이러한 계를 평면에 나타내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보통 온도와 압력을 일정하게 하여 변수를 줄여 표시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면 계의 변수는 F = 3 - p가 되어 최대변수가 2개이므로 2차원 평면에 표시할 수 있다. 온도와 압력이 정해지고, 상이 하나인 계의 변수는 X1 + X2 + X3 = 1의 관계를 갖는 조성변수 X1, X2, X3 이다. 이들 중 어느 두 값이 정해 지면 나머지 변수의 값은 위 관계식에 의해 정해진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