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화상아동간호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화상 유형별 원인과 예방
2. 화상의 특성
3. 병태생리
4. 합병증
5. 응급처치
6. 의료기관으로의 후송
7. 안심시키기

본문내용

1. 화상 유형별 원인과 예방
1 화염에 의한 화상은 치명적인 경우가 많고, 성냥을 가지고 놀다가 일어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때로는 자신 뿐 아니라 온 집을 태우기도 한다. 화염화상을 막기 위해서는 성냥이나 라이터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 유아에게 물건을 가지고 놀면 위험하다고 가르쳐야한다.
2 전기화상 역시 아동에게 위험하다. 전기콘센트는 사용하지 않을 때는 플라스틱마개를 해 두거나 가능하면 가구로 막아 닿지 않게 해 둔다. 가능하면 손이 닿지 않게 보관한다.
3 뜨거운 물에 의한 화상은 열 손상 중 가장 흔한 형태이다. 뜨거운 수도꼭지를 틀거나 뜨거운 목욕탕에 빠져서 심한 화상을 입는 아동이 많다. 목욕물의 온도를 조사해야 하며, 집에서 쓰는 물의 온도를 49℃가 넘지 않게 한다. 이 온도에서는 10분간만 노출되어도 3도 화상까지 입을 수 있다.
4 조직파괴의 범위는 열원의 강도, 노출 혹은 접촉시간, 침범된 조직의 전도, 열에너지가 피부에 의해 분산되는 비율에 의해 좌우된다.
5 전기화상은 피부 손상은 적더라도 대부분의 손상이 피부아래의 근육이나 뼈에 가해져 있기 때문에 보이지도 않고 처음에는 진단하기도 어렵다.

2. 화상의 특성
<화상 범위>
전체 체표면적에 대한 백분율로 나자내며 나이에 따라 정확히 측정한다.

<화상의 깊이>
1 표피화상(superficial thickness:1도) : 대개 잠복기가 지나서 홍반이 생긴다. 조직 손상이 적어 방어 기능은 정상적이며, 통증이 주 증상으로 5~10일 후 흉터 없이 낫는다.
2. 부분층 화상(partial-thickness:2도) : 표피와 진피의 일부를 침범한 상태이다. 동통이 있고, 빨개지며, 물집이 크게 잡힌다. 표피 부분층 화상은 표피와 진피의 일부를 침범한다. 진피부속기가 살아 남아있으며, 14일 이내에 다양한 정도의 흉터를 남기며 치유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