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디스플레이]액정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액정에 대한 정보의 나열입니다. 디스플레이 액정의 원리 기능 등에 대한 정보들 입니다.

목차

액정에 대하여
액정(liquid crystal)
분자배열의 질서 매개변수(Order Parmeter)
액정의 분류
액정성과 분자구조
분자배열의 종류

본문내용

- 액정의 발견과 변천
자연계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물질은 온도가 올라감에 따라 고도의 규칙성을 갖는 고체상태(crystal)로부터 등방적(isotropic)인 액체 상태로 한번 상전이를 한다. 그러나 어떤 유기화합물 중에는 고체에서 액체 상태로 가면서 두 번 이상의 상전이 과정을 겪는데, 이 고체와 등방성 액체 사이의 중간상태를 “중간상(mesophase)"이라고 한다. 이런 중간상의 존재는 고체 결정이 가지고 있는 규칙성(order)의 순차적인 파괴로 설명될 수 있다. 분자들이 공간에 규칙적으로 배열되어 있는 장거리 위치질서도(positional order)와 방향질서도(orientation order)를 가지는 고체결정은 이들이 동시에 깨질 경우 한번 상전이로 액체가 되지만, 반면에 어느 한쪽 질서가 먼저 깨지는 경우에는 중간상이 나타난다. 온도가 올라가면서 위치질서도가 먼저 줄어들고, 방향 질서도는 유지되어 유체이면서도 고체와 같은 비등방성을 보이는 물질을 ”액정(liquid crystal)"이라고 하며 주로 한쪽 방향으로 매우 긴 막대모양(rod)혹은 원판(disk)형 분자로 이루어져 있다. 이와 비교하여 플라스틱 결정(plastic crystal)은 공간적으로는 결정격자 구조를 유지하지만 분자들이 방향질서도(orientation order)를 가지지 않는 것이 특징이며, 대체로 구형인 분자들로 이루어져 있고 힘을 가했을 때 쉽게 변형되는 성질을 지니고 있다.
액정을 처음으로 발견한 사람은 오스트리아의 F.Reinitzer 라는 생물학자이다. 1888년 그는 콜레스테롤과 연관된 유기물질이 녹는 거동을 관찰한 결과 두 개의 녹는점을 가지고 있다고 기술했는데 145.5℃에서 탁한 액체가 178.5℃에서는 맑은 액체로 변했다는 바로 액정의 발견이었다. Reinitzer은 그 사실을 독일의 자연철학(물리학)자인 O. Lehmann에게 전달했고 O. Lehmann은 많은 실험과 연구 끝에 이 혼탁한 액체가 균일한 유체상이나 액체와는 달리 전형적인 고체결정처럼 편광된 빛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렇게 액체와 같은 흐르는 성질과 고체와 같은 광학적 특징을 보유하기 때문에 Lehmann은 이 물질을 액정(Liquid Crystals)이라 부르게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