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질병보고서]척추관협착증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6.06.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척추관 협착증에 대한 질병보고서 입니다.

목차

1. 정의
2. 원인
3. 해부 및 병리상태
4. 임상증상
5. 진단
6. 치료
7. 간호중재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정의
여러 원인에 의해 요추부 중안의 척추관, 신경근관 또는 추간공이 좁아져서 마비 혹은 신경근을 침범하여 요통과 간헐적 파행을 포함하는 여러 가지 신경증상을 일으키는 증상이다.

2. 원인
척주 관의 중심부 협착증의 원인이 되는 것은 비후된 추궁판 혹은 황색인대, 팽윤이나 탈출된 추가 판, 비후된 후방돌기, 추체의 변위 하부 관절 돌기관절 간격의 협소 등이다. 주변부 협착증의 원인이 되는 것은 관절돌기의 이상 상부 관절 돌기의 비후, 추간판 간격의 협소, 상부 관절돌기 간격의 협소 등이 있다.
요부나 하퇴부에 나타나는 감각 이상은 척추 신경이나 혈관의 압박 또는 자극에 의해 생기고 운동신경의 이상은 마비의 중심부 압박이나 신경근에 가는 혈액 공급의 불충분 등으로 생긴다.

3. 해부 및 병리상태
척추관의 단면은 해부학적으로 동일한 모양이나 크기가 아니고 원형, 난원형, 타원형, 삼각형 또는 삼엽형을 가지고 있고 상부 요추에서는 타원형이지만 밑으로 내려갈수록 삼엽형을 이루고 특히 외측 함요부가 깊고 좁아져 추간판 돌출이나 퇴행성 병변이 생기면 쉽게 신경이 압박된다.
척추관의 해부학적 관계를 살펴보면 verbiest는 척추관의 정중시상직경이 10mm 또는 그 이하일 때 절대적 척추관 협착증이라고 하고 10~13mm인 경우에는 상대적 척추관 협착증이라고 하였다.
또 schonstrom등에 의하면 정상적으로 제 3,4요추가 가장 좁은데 전후 직경은 12~15mm이고, 횡단면적은 77+13mm 라고 하였으며, 황인대는 정상 두께가 4 mm이거나 그 이하이고 협착증이 있는 경우에는 7~8mm까지 두꺼워 진다고 하였다.
추간공의 경계는 전면은 척추체와 추간판이고 후면은 척추후관절 및 황색인대, 위로는 척추경의 하연과 밑으로는 하부추체 척추경의 상연으로 되어 있다.
척추관이 협착을 일으키는 부위는 국소적으로 생길 수도 있고 분절의 형태로 또는 전반적으로 생길 수도 있는데 이렇게 협소를 일으킬 수 있는 조직은 골조직뿐만이 아니고 연부조직 또는 이 둘이 합하여 원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이러한 협소부위는 척수관이 될 수도 있고 경막낭이 될 수도 있고 또는 이 둘 모두가 될 수도 있다.

참고 자료

- 성인간호학 하, 수문사, 서문자 외
- 정형외과학 제 5판, 대한 정형외과학회
- 척추외과학, 의학 문화사, 이환모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