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예술]르네상스와 휴머니즘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6.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인본주의를 바탕으로 하는 르네상스의 휴머니즘에 관한 인문 자료입니다. 르네상스 시대의 미술, 예술을 바탕으로 르네상스의 인문주의에 대해 논하였습니다.

목차

-들어가는글
-르네상스의 의미
-르네상스의 휴머니즘적 접근
-고대문화로의 회귀
-르네상스 문화
-르네상스의 미술
-인문주의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발전 요인-인문주의
-르네상스의 휴머니즘
-맺는 글

본문내용

르네 상스와 휴머니즘

-들어가는글
역사의 흐름은 큰 강의 도도한 흐름과 같아 중세니
근대니 하는 시대 구분은 인위적인 것일 뿐이고 또한
보는 시각에 따라 설정하는 시점도 상이하지만, 전통적
으로 르네상스는 근대의 시작으로 여겨져 왔다. 말하자
면 르네상스에 인해 인간과 세계가 재발견 되어 중세의
문화적 침체가 극복되고 새로운 역사가 시작되었다는
것이다. <르네상스의 도시-피렌체의 두오모 성당>
사실 르네상스도 폴리스 체제의 그리스나 춘추 전국 시대의 중국과 마찬가지로 인류의 문화 창조 활동은 정치보다는 경제적인 형편에 더 크게 좌우된다는 것을, 어느 정도 혼란할지라도 자유분방한 정치 사회가 인간의 창의력을 보다 잘 발휘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을 입증해 주는 역사적 사례이다. 14세기 중엽 이래 이탈리아에서 시작하여 16.17세기에는 알프스 이북에서도 새로운 문화운동을 일으킨 르네상스도 오늘날 중세적 전통을 완전히 벗어나지는 못한 것으로 평가 받는다.
1930.40년대부터 일부 역사가들은 암흑시대로 인식되어 온 중세를 재평가하고 나아가 이탈리아 르네상스부터 근대세계가 시작되었다고 설명한 부르크할트의 관점을 부정하기 시작했다. 특히 오늘날 중세주의자로 불리는 일단의 역사가들은 르네상스보다 중세 후기가 오히려 더 진보적 사회였으며, 르네상스는 새로운 이념을 도입하거나 근대적 문화를 창조하지 못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균형 감각을 가진 대부분의 역사가들은 여전히 르네상스를 중세와는 다른 성격의 삶을 시작한, 새로운 문화의 싹을 키운 근대적 문화 운동으로 이해한다. 르네상스는 적어도 세계와 인간을 새로운 시각으로 보기 시작했고 그리하여 거의 같은 식에 이루어진 지리상의 발견 및 종교 개혁과 함께 중세를 근대로 바꾸는데 기여했다.

참고 자료

1.서양사 산책- 진원숙 작(신서원,1997년)
2.르네상스(디자인 하우스,1997년)
3.휴머니즘과 르네상스 유럽문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