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찰학]의금부의 조직, 기능, 배경, 문제점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6.06.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700원 (30%↓) 1,000원

소개글

의금부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의금부 설립배경, 기능, 조직 등 모든 자료를 담았습니다. 또한 그림, 참고문헌을 첨부하여 노력의 흔적이 보이는 과제입니다. 이것들을 바탕으로 결론에서는 저의 독창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인터넷과 다른 학생들과 차별화 하기 위해 창의적으로 레포트를 작성하여 A+ 받은 과제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설립의 과정
3. 조직및 구성
4. 의금부 관원들의 관례및 금오시첩(金吾詩帖) 및 의금부 건물구성
5. 기능
6. 조선시대의 형벌제도
7. 맺은말

본문내용

1. 머리말.
의금부란 조선 시대 특별 사법 관청으로서 왕명을 받들어 죄인을 추국(推鞫)하는 일을 맡았으며, 조옥( 詔獄 ). 금부( 禁府 ), 왕부( 王府 ), 금오( 金吾 )라 부르기도 하였다. 임무로 포도( 捕盜 ), 순작( 巡綽 ), 금란( 禁亂 )의 임무를 관장하였으며, 형조 ․ 한성부와 함께 3법사(三法司)라 하였다. 또한 의금부를 금오라 부르기도 하였으나, 오사정약용( 丁若鏞 )은 “ 의금부가 옥사( 獄事 )를 다스리는 관가이고 순찰하는 책임이 없으니 금오라 부르는 것은 잘못이다. ”라고 하였다.
조선시대의 의금부는 왕의 직속기관이였으며, 조선사회의 중앙정치조직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문에서는 설립의 과정, 조직 및 구성, 기능에 대하여만 살펴보고자 한다.

2. 설립의 과정 몽고의 지배를 받던 고려는 충렬왕 때 치안 유지를 위한 군사 조직으로 순마소( 巡馬所 )를 설치하였다. 그것은 순군만호부( 巡軍萬戶府 ), 사평순위부( 司平巡衛府 )로 명칭을 바꾸면서 포도( 捕盜 ), 순작( 巡綽 ), 금란( 禁亂 )의 임무를 계속하였다. 조선 시대에 들어와 태종 초에 순위부( 巡衛府 ), 의용순금사( 義勇巡禁司 )로 칭호가 바뀌었다. 의금부의 전신들은 왕조 창립과 왕권 확립에 공헌하였다. 순작과 범법자 처리 등의 임무를 계속 보았다. 그 뒤 왕권이 안정되어 정치 · 군사 제도를 정비하고 국가 재정의 궁핍을 해결하기 위한 용관( 冗官: 중요하지 않은 1414벼슬아치 ) 정리책으로 태종 14년, 의용순금사를 의금부로 개편해 사법 전담기관으로 독립시켰다. 1894년( 고종 31 ) 갑오경장 때 의금사로 이름이 바뀌고 법무아문( 法務衙門 )에 속하였다. 다음 해에 고등재판소( 高等裁判所 )로 바뀌었다. 다시 1899년에 평리원( 評理院 )으로 개편되었다.


3. 조직 및 구성 태종 때 의금부로 개편되면서 당상관인 제조와 낭관 및 하부구조로 구분되었다. 당상관은 도제조(都提調, 정1품 ) 1인, 제조( 종1품 이하 ) 3인을 둔다고 규정했으나 그 인원은 엄격히 지켜지지 않았다.

참고 자료

의금부 관련 서적, 논문들
1. 한영우,《다시 찾는 우리 역사》, 서울 경세원, 2004.
2. 박승용,〈조선 초기의 관료제의 연구〉, 평택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1998.
3. 네이버 백과사전 : http://100.naver.com/100.php?id=12471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