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동통신]【A+】부정적 측면의 차세대 이동통신의 미래

저작시기 2011.03 |등록일 2006.06.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이동통신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긍정적인 미래상을 제시한 자료는 많은데.. 이런 부정적인 부분도 있는데.. 너무 무시한게 아닌가 싶어 자료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지금 세계는 경제 전쟁시대

Ⅱ. 현재의 한국은 어떤가?

Ⅲ. 무엇이 더욱 현명한 선택이었을까?

Ⅳ. 이쪽의 패를 모두 보이고서 어떻게 기술료협상을 한국에 유리하게 이끌어낸다는 것일까?

Ⅴ. 이것이 한강의 기적이라며 우쭐한 한국의 자화상이 아니던가?

Ⅵ. 과거의 사례에서 무엇을 배울 것인가?

Ⅶ. 부디 70년대의 중화학편중정책과 같은 정부의 실패를 되풀이하지 말자.

Ⅷ. 왜 한국의 관료들은 그토록 동기식에 집착하는가?

본문내용

Ⅰ. 지금 세계는 경제 전쟁시대

세계는 경제 전쟁시대라고 한다 경제는 국력에 다름 아니기에 이는 한나라의 생존과 번영의 문제이다. 중요한 경제적 선택의 기로에 서 있을 때 미리미리 선택의 경제적 효과와 영향을 심층 취재하여 국민들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고 현명한 여론을 형성하는데 기여하여 잘못된 경제적 정치적 선택을 막고 정부의 독단적인 경제정책에 의해서 국부창출에 최선이 되어야할 경제적 선택이 특정집단의 이익이나 잘못된 판단에 의해서 왜곡되는 불상사를 막는 것이 세계적 차원의 경제전쟁시대의 언론이 해야할 막중한 사명, 역할이 아닐까 생각한다.
중요한 경제적 선택의 시기에 심층적인 특집기사 시리즈를 기획해야 할 요가 여기에 있다.
경제적 선택의 과정과 결과만을 피동적, 피상적으로 단순 보도하는 것만으로 언론이 당면한 막중한 사회적 역할을 다할 수 없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는 것이다. 특히, 한겨레는 경제면에 지면을 할애하는 비중이 다른 일간지에 비해서도 약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나만의 생각일까?
과거의 대표적인 예가 삼성의 잘못된 자동차산업진출이었고 이는 삼성의 비극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자동차회사의 설비경쟁으로 이어져 IMF사태의 중요한 원인이 되었음을 알 수 있다. 삼성의 자동차산업진출과정에서 언론이 한일은 무엇이었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 일부지역의 독자들을 의식하거나 정부의 눈치를 보거나 재벌의 광고수입이 끊기는 것을 두려워해서 미리 그어버린 것은 아닌가?
IMF체제에는 언론의 역할포기(회피, 무의식)도 지대한 공헌을 했다는 것이다. 재벌들의 무차별적인 사업진출을 비판하지 않거나, 또는 비판은 하되 목소리만 높이지 심층적인 분석기사가 눈에 띄지 않는 것이다.

참고 자료

1. 박재홍 (2002) 차세대 인터넷 프로토콜 IPv6동향 및 전망
2. 김태하 (1996) 디지털 이동통신(CDMA) 기술 韓國技術士會
3. 김국진 (1990) 이동통신의 현황과 전망 민컴출판부
4. 정희창 (1996) 광대역 이동통신 시스템 소개 한국통신기술협회
5. 이영규 (2002) IMT-2000도입 및 차세대 이동통신 발전방향
6. 이상근 (2001) IMT-2000 CDMA 기술 세화출판사
7. 김현욱 외 3인 (2001) IMT-2000 이동통신원리 ,진한도서,
8. 한국전자통신연구원 (2001) IMT-2000기술시장보고서[시리즈 01-12]
9. 조용수 (2002) OFDM 기술 및 응용, 전파진흥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