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지방행정]대구시의 담장허물기 운동과 성공요인분석

저작시기 2003.05 |등록일 2006.06.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지방정부의 성공적 개혁사례들 중 대구시의 담장허물기 운동을 선택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담장허물기 운동의 개요와 개선된 도시환경을 중심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서론
2.담장허물기 운동의 개요와 도입배경
3.담장허물기 운동의 내용과 추진상황
4.담장허물기 운동의 성과
5.담장허물기 운동의 성공요인
6.담장허물기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7.결론

본문내용

지방정부의 성공적 개혁사례들을 찾다가 내가 살고있는 지역에서는 어떤 일들이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그 중에서도 내가 주목한 것은 대구시와 대구사랑운동 시민회의 민선 차치시대를 맞이하여 소외감과 갈등, 침에된 지역정서를 우리 스스로 극복하고
지역의 총체적 분위기를『갈등』에서『화합』으로『좌절』에서『희망』으로 바꾸어 나감으로써 새로운『낙동강 시대』세계속에 우뚝서는 위대한 대구로 거듭나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하여 대구사랑운동을 역동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대구사랑운동의 기본실천과제로는 ① 역사와 전통지키기, ② 문화와 예술사랑하기, ③ 녹색도시가꾸기, ④ 지역경제키우기, ⑤ 지역사회일꾼키우기 등 5대 과제가 있으며 매년 기획과제를 따로 선정하여 추진하고 있다.

가 민·관 협력으로 범시민운동으로 시행중인 담장허물기 사업에 눈길을 돌리게 되었다.
우리 나라는 짧은 시간동안 급격한 산업화·도시화를 이루면서 고도의 경제성장을 이룩하였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도시화에 따른 익명성과 극도의 개인주의로 인해 전통적인 우리 사회의 이웃간의 풋풋한 정을 느끼지 못하게 되었고, 담너머 이웃집에는 누가 살고 있는지도 잘 알지 못한 채 살아가고 있는 것이 오늘날 우리 지역공동체의 현주소이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와 삶의 터전에 대한 반성으로 최근에는 도시사회의 공동체적 분위기를 회복하는 한편, 여유 있고 정감 넘치는 도시공간‧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마을마당 조성‧아파트단지 문화교실 운영‧주택단지 외부환경 가꾸기 등 주민들이 주체가 된 자발적인 운동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최근에는 시민단체들이 중심이 되어 도시개혁운동이 활발하다 그 동안의 시민운동이 민주화를 기치로 내건 전국차원의 정치운동 성격이 강했으나, 어느 정도의 민주화를 얻어낸 이후의 최근부터는 점차 생활환경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도시연대(걷고싶은 도시만들기)‧녹색도시연구모임(녹색교통운동)‧YMCA(녹색가게)‧녹색연합(녹색아파트)‧도시연구소(지역공동체운동)‧참여연대(아파트공동체운동)‧경실련(지역만들기운동) 등이 있다.
. 이러한 상황에서 대구시의 담장허물기운동은 녹지공간 증대‧여유로운 도시공간 창출 및 도시공동체 회복을 향한 마을 만들기의 모범적인 사례라 생각하였다.
그래서 담장허물기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 담장허물기운동이 가져온 성과와 이렇게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도 살펴보자.

참고 자료

1. 김철수, 「도시공간의 이해」 (기문당, 2001).
2. 김수봉(편저), 「도시환경녹지 계획론」 ( 중문출판사, 2000).
3. 강재형‧송희봉, “녹음이 도시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녹음증색 방안”,
「시정연찬」, 제12호, (대구광역시, 2000.)
4. 건설연구정보센터, “마음의 벽도 허물고 도시환경도 바꾸고”,
「건축문화」(2000. 5)
5. 김경민, “나의 조그마한 실험 : 골목가꾸기”,「문화도시 문화복지」, 제66호, (문화체육부‧한국문화진흥예술원‧한국문화정책개발원, 1999.)
6. 김경민, “골목가꾸기:나의 작은 실험”,「풀씨」,
(풀꽃세상을 위한 모임, 1999.)
7. 김수봉‧김해동, “대구광역시 최근 난후기 기온분석과 공원녹지의 효과”
(계명대학교, 2000. 7.)
9. 정 석, “삶터와 사람을 치유하는 마을만들기”,「문화도시 문화복지」, 제70호, (문화체육부‧한국문화진흥예술원‧한국문화정책개발원, 1999.)
10. 대구광역시, 담장허물기 기본계획 (자치행정과 행정6급 한수구)
11. http://www.taegu.or.kr
12. http://www.taegulove.or.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