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사관계론]일본과 독일의 경영참가제도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일본과 독일의 경영참가제도에 관한 논문형식의 레포트

목차

Ⅰ. 서론
Ⅱ. 경영참가제도의 의의
Ⅲ. 일본의 경영참여
Ⅳ. 일본에서 근로자의 동원적 경영참여
Ⅴ. 독일의 경영참여
Ⅵ. 독일의 동의적 참여모델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우리 나라가 경영참가 제도를 도입한 배경을 살펴보면 오늘날 선진 자본주의 국가의 많은 기업들은 치열한 경쟁환경 속에서 보다 높은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조직적, 제도적 혁신에 몰두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에서도 현존하는 노사관계 제도와 관행으로는 장기적으로 기업과 국가의 경쟁력 뿐 아니라 노사관계의 발전 역시 기대하기 어렵다는 인식이 확산되어 왔으며, 한국적 상황에 적합한 참여경영 모델을 만들어내는 것이 노조 뿐 아니라 기업과 정부의 정책현안으로 떠올라 찾아낸 대안으로 경영참가 제도가 대두되게 되었다. 이미 산업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한 시도로서 경영참가제도가 정착된 유럽의 경우를 보더라도 향후 한국기업에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서는 다양한 루트의 검증과 협력이 뒤따라야 할 소지가 있다고 본다. 미국의 경우 이 제도가 기업의 경영성과를 향상시킨다는 보다 실질적인 이유로 인해서 경영참가제도가 도입되어 왔다. 더구나 우리에겐 IMF라는 혹독한 고통과 시련의 극복, 다양한 학습을 거쳐 왔다. 이에 일본과 독일의 경영참가제도를 살펴 봄으로써 우리나라 경영참가제도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Ⅱ.경영참가제도의 의의
경영참가제도가 발전하게 된 배경은 자본과 노동의 대립과 항쟁이 강화됨으로써 등장한 경영민주주의 내지는 산업민주주의로 말미암아 노사협력의 필요성이 증대된데 있다. 경영참가(management participation)란 근로자 또는 노동조합이 기업경영과 관련되는 제반 의사결정에 참가하여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을 말한다.
경영참가는 자본주의적 생산방식의 발달에 따른 노동의 인간성소외를 극복하고, 또한 산업민주주의(industrial demo-cracy) 즉 기업내 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한 생산수단의 운영에 관계되는 기업의 의사결정과정에 근로자의 참가를 통하여 경영의 효율화와 생산성 향상에의 기여를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근로자들은 기업내의 한 구성원으로서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다양한 형태의 경영참가를 원하다.
첫째, 생산이나 판매활동을 담당하는 근로자들은 작업현장에서 각종 제안을 하고 싶어하고 품질향상이나 작업설비의 재설계를 바라며 생산성 향상 등을 위하여 노사가 공동으로 노력하길 바란다.

참고 자료

이주희․이승협(2005),경영참여의 실태와 과제
그래그 뱀버․러셀 란즈베리(1993),국제비교 노사관계,한국노동연구원
한국노동연구원․후리드리히 에베리트재단․일본노동연구기구(1992),기업단위 노사협의제도의 관한 국제심포지엄
전삼현(2004),독일의 감사회와 근로자 경영참여, 한국경제연구원
박덕제․조우현․이원덕(1989),선진각국의 노동운동과 노사관계, 한국경제신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