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학원론]윤리경영-영혼이 있는기업 참조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9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

목차

序 文
1장 리더십과 지배구조
2장 투명성과 정도경영
3장 지역사회와 소속감
4장 고객만족과 신뢰
5장 사원존중과 인정
6장 환경보호와 책임
7장 평등성과 다양성
8장 세계화와 인권존중
영혼에 충실한 삶을 살아가는 지도자
結 言

본문내용

結 言


최근 전경련은 업종별·수준별 윤리경영 종합매트릭스를 작성하기 위해 제조·금융업 등 업종별 분과위를 결성, 분과위원회를 개최해 오고 있다. 업종별 분과위원회에서 만나본 기업 윤리경영 실무자들을 통해 필자가 느낀 우리 기업들의 윤리경영에 대한 소회는 fashion(유행)과 passion(열정)으로 요약될 수 있다.
윤리경영이 우리사회의 중요한 화두로 부각된 것은 국내외적 환경변화와 함께 우리기업들이 윤리경영을 바라보는 인식이 바뀐 데 기인하는 바가 크다. 이러한 변화는 혹자가 지적하듯이 윤리경영을 유행(fashion)화 시켰고, 내로라하는 많은 기업들이 앞을 다투어 윤리경영을 도입하게 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 올 들어서만도 20여개의 국내 대기업이 윤리경영을 도입한 것이 이러한 사실을 뒷받침한다.
전경련의 윤리경영 업종별 분과위원회에 참가하고 있는 많은 기업 실무자들은 그러나, 윤리경영을 도입하는 것보다 윤리경영을 실천하고 정착시키는데 오히려 더 큰 비용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윤리경영의 성공여부가 도입하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실천과 정착에 있다는 데에 있음을 방증하는 셈이다.
이처럼 유행(fashion)으로서 소개되고 도입되기 시작한 윤리경영이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윤리경영에 대한 열정(passion)이다. 윤리경영에 대한 열정이란, 크게 CEO의 의지, 기업구성원들의 실천노력, 이해관계자들의 협력과 시민사회와 정부의 뒷받침이다.
윤리경영은 그 성격상 이해당사자의 어느 한쪽이 윤리적이라고 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쌍방이 삼갈 것은 삼가고, 윤리경영을 정착시키기 위해 범 국가적으로 노력할 때만이 결실을 맺을 수 있다.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여러 이해관계자 즉 고객, 주주, 내부 임직원, 협력업체, 경쟁업체, 시민사회, 정부 등이 기업의 윤리경영을 요구만 하는 것이 아니라 윤리경영을 위한 토양이 성숙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호주산 쇠고기를 일본산으로 둔갑시켜 판매했던 일본 최대의 식품회사 유끼지루시(雪印)는 냉동품 보관소 사장에 의해 신고되었고 결국 파산당했다. 소비자들이 철저히 외면한 것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유끼지루시를 고발한 창고회사 역시 물품 보관 의뢰인들이 발길을 뚝 끊는 바람에 경영상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윤리경영이 직면하게 되는 가장 현실적인 어려움을 이 사례는 잘 웅변해 주고 있는 셈이다.
미국식 성과주의 경영이 분식회계라는 한계에 부닥치게 된 것도 주주들의 주가와 배당에 대한 지나친 집착이 CEO에게 과도한 부담으로 이어진 것에 기인한다. 또한 국내의 몇몇 시민단체와 정부의 지나친 경영간섭이나 규제도 기업이 윤리경영을 적극적으로 실천해 나가는데 장애가 되는 것도 사실이다.

윤리경영은 기업의 희생이나 일방적인 양보가 아니라 기업의 이해관계자 모두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