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물분류]종의 개념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분류학은 종의 인식에서부터 출발된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종이 무엇인가 하는 문제는 분류학자 뿐만 아니라 모든 생물학자들이 공통으로 문제 삼고 있는 과제이다. 종의 개념은 철학적 사고와 과학의 발전과 더불어 그 개념도 끊임없이 변하여 왔다.

목차

진화론과 종의 개념
생물학적 종의 개념
생물학적 종 개념
생식적 격리기작
생물학적 종 개념의 문제점
종 개념의 다양성

본문내용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종의 본질을 규명하는 일은 크게 두 가지 주류로 구분되는데, 첫째는 생태학적 측면에서 본 다양성이 해석이고, 둘째는 집단 유전학적 측면에서 본 종분화 기작의 해석이다. 19세기 후반부터 커너(Kerner) 등이 주도한 생물의 지리적 분표 연구는 종의 내부에 존재하는 다양한 형질들이 외적 환경과의 상호 관계로 표현되는 소위 생태형의 출현이 종분화의 기초가 된다는 생각을 발전시켜 여러 가지 생태학적인 종개념이 나왔다. 한편, 멘델법칙의 재발견과 함께 발전한 실험유전학은 다형종의 특성이 유전자의 다양성에 기인하는 것이고, 유전자를 공유하고 자유로운 교배가 가능한 집단이 종의 진화를 결정하는 단위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특히 마이어를 위시한 신분류학자들은 과거의 형태학적 개념에 모순점이 많음을 지적하였다. 마이어는 “종(species)이란 자연에 존재하는 집단으로서 그 가운데에는 현재 교배가 이루어지고 있거나 또는 적어도 교배 능력이 있는 것이다. 따라서 다른 유사집단과 생식적으로 격리된 개체군이다.”라고 하여 생물학적 종의 개념을 확립하는 기초를 닦았다. 즉, 종은 생식적인 집단을 형성하며, 생태적 단위이고 유전적 단위가 된다.
다시 말해서 생물학적 종 개념이란 “종은 다른 군(群, group)과 생식적으로 격리 되고 같은 군내에서는 상호 교배가 가능한 자연집단이다.” 따라서 종은 하나의 폐쇄된 유전자군을 형성한다. 즉, 다른 종의 유전자군 으로부터 유입되는 새로운 인자를 거부한다. 작은 유전자군의 유전인자는 잘 조화된 결합현상을 유지하는 데 이것은 자연도태에 의해 잘 적응된 것이기 때문이다. 두 종간의 유전인자가 섞이는 것은 불협적인 유전자 조합에 의해 일어난다. 그래서 이것을 방지하는 기작이 도태에 의해 일어나게 된다.
마이어(1953)는 생식적 격리(生殖的 隔離, reproductive isolation)에 의해 종을 구별하였으며 교배가 가능한 집단을 같은 종으로 취급하였다. 어떤 개체라도 상호간에 교배가 일어날 수 있는 소집단 내의 개체들은 유전적으로 유전자 급원을 형성한다. 한 동물 집단에서 한 종 안에는 한개 이상의 지역적 집단인 뎀(deme)을 가지게 된다. 반면 코끼리, 황새 등과 같이 국한된 지역에만 서식하는 종들은 소수의 뎀만을 가지게 된다. Anas platyrlynchus와 Anas acuta는 형태적 차이가 거의 없는 오리 종류로서 실험실 또는 실내에서는 생식이 가능하나 야외에서는 생식이 안 된다. 즉, 자연 상태에서 이 두 종의 잡종은 찾아볼 수가 없다. 이러한 두 종간의 잡종이 생기지 않는 이유는 두 종의 유전자 급원의 유전자 교환이 완전히 끝난 상태로 현재는 유전자 교환이 없고 완전히 다른 집단으로 서식하면서 불협적인 다른 유전인자의 유입을 방지하는 즉, 생식적 격리를 일으키는 장벽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자연 상태에서 중간에 일어나는 생식적 격리 기작은 다음과 같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