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활설계]가정의 생활시간과 주거상황에 대한 조사 및 평가

저작시기 2005.09 |등록일 2006.06.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한 가정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통해 가정의 생활 시간을 조사하고 통계, 평가한 자료입니다.

목차

<생활시간의 실태>
1. 부부의 생활시간 구조
2. 만족도

<생활시간 평가>
1. 노동력 재생산과 소비의 균형
2. 공적영역과 사적영역간의 균형
3. 휴양률

<주거상황에 대한 조사 및 평가>
1. 주거 형태 및 규모
2. 주택설비
3. 만족도

<평가>

본문내용

부부의 생활 구조를 살펴보면, 우선 생리적 시간에서 남편과 부인이 거의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입노동 시간은 8시간 반정도로 이 가정의 경우는 남편이 혼자서 수입을 책임지기 때문에 수입노동 시간을 남편이 전반적으로 차지하고 있었다.
가사노동시간은 부인이 가사노동을 담당하기 때문에 남편에 비해 많았다.
부인의 가사노동시간은 4시간 반정도이며, 남편의 가사노동시간은 1시간정도로 나타났다.
사회문화적시간은 부인이 12시간 반정도이며, 남편은 10시간정도로 부인이 남편보다 약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생리적 시간에 대해서 남편은 만족하는 편이며, 적당하다고 보고 있다.
부인의 경우에는 수면, 신변에 관한 일, 식사에 관한 시간은 적당하고 만족하는 편이지만 휴식시간이 너무 부족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휴식시간을 기존의 1시간에서 2시간 정도로 늘리고 싶다고 답변하였다.

남편의 수입노동 시간은 8시간 반정도이며, 근무시간에 대해서는 만족하는 편이나 통근시간이 부족하고 생각하고 있었다. 통근시간을 기존의 30분에서 1시간으로 늘리고 싶다고 답변하였다.

③ 가사노동 시간에 대한 만족
가사노동 시간은 부인이 4시간 반정도, 남편이 40분~1시간 정도로 전업주부인 부인이 남편에 비해 가사노동 시간이 많았다.
평소 가사노동 시간에 만족하는가에 대한 질문에 부인의 경우 대체로 만족하지만 가사노동 시간을 좀더 늘려야할 필요가 있다고 답변하였고, 남편의 경우 역시 가사노동 시간을 좀더 늘릴 필요가 있다고 답변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