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아교육]비언어적 의사소통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06.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개념

2.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기능과 중요성

3.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종류
가. 눈
나. 얼굴표정
다. 제스쳐
라. 공간
마. 시간, 시각
바, 기타

4. 문화적 차이점

본문내용

1.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개념
일반적으로 비언어적 의사소통이라 말할 때 그것은 포괄적인 의미로서 언어 이외의 요소에 의한 의사소통을 가리킨다. 다시 말하면, 언어로 부호화 되지 않는 각종의 몸짓, 자세, 얼굴표정, 상징적 의복착용, 공간, 시간과 같은 것들에 적용 될 수 있는 말이다.
인간의 비언어적 의사전달 행위는 인류 생활의 시작으로부터 이루어졌을 것이다.
일부 동물은 눈짓, 몸짓 등으로 간단한 의사를 전달한다. 원시인들은 그것 보다 더 발달된 몸짓이나 얼굴표정을 이용하여 의사소통을 하였을 것이다. 언어에 대한 과학적 연구가 처음 시도된 것은 1950년대 이후이며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의사소통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지만 이들의 관심은 대부분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에만 국한되어 나타났던 것이다.
인간의 의사소통은 언어로만 성립되는 것은 아니다. 각종의 언어적 표현은 그것에 유형, 무형의 영향을 미치는 비언어적 요소와 함께 행해지며, 때로는 언어내용보다 그 밖의 요소, 즉 비언어적인 것이 오히려 정보전달에 있어 더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다. 극단적인 경우 한마디의 말도 개입되지 않은 무언의 교류로도 서로의 의사를 충분히 교환할 수 있는 것이다.
이처럼 비언어적 요소는 전체 의사소통 과정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비언어적 요소가 언제나 문자 그대로 언어적 의미를 전혀 갖지 않는 것은 아니다. 언어적 의미는 구어적(vocal)일 수도 있고 혹은 기타의 방법으로 전달될 수도 있으며 반대로 구어로 표현되는 모든 소리가 반드시 언어적 상징의미를 갖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음량의 크기, 억양, 강세와 같은 것들은 언어를 나타내는 표현방식일 뿐, 언어적 상징의미를 갖고 있지는 않다. 따라서 대부분의 학자들은 구체적인 말의 사용 없이 일어나는 모든 의사소통을 일단 비언어적 의사소통이라 규정하고 있다.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특성에 관하여 Adler(1980:220-221)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첫째, 모든 정보는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포함하며
둘째, 감정을 전달해 주고
셋째, 정보 자체가 애매 모호한 점이 있으며
넷째, 문화적 영향을 크게 받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