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간호학]PTCA와 RFCA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PTCA와 RFCA에 대한 설명과 전후 간호방법에 관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경피적 경혈관 관상동맥 확장술(percutaneous transluminal coronary angioplasty; PTCA)
1. 정의
2. 시술대상
3. 시술방법
4. 합병증
5. 시술 전 간호
6. 시술 후 간호

전극도자 절제술 (radiofrequency catheter ablation; RFCA)
1. 정의
2. 시술대상
3. 시술방법
4. 합병증
5. 시술 전 간호
6. 시술 후 간호

본문내용

1. 정의
심도자를 이용하여 협착 및 폐쇄된 관상동맥 내로 카테터를 삽입한 후 재 확장을 시도하는 관상동맥 질환에 유용한 비수술적 요법이다. 개흉을 하지 않기 때문에 전신마취나 인공심폐기를 사용하지 않아 입원기간이 2~3일 정도로 짧고 성공률도 높기 때문에 최근에는 그 적응증이 점차 확대되어 가고 있다.

2. 시술대상
협심증이 있는 모든 환자에서는 실시하지 않으나 관상동맥 조영술로 확인된 관상동맥 협착이 있으면서 적절한 약물치료에도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나 운동부하 검사 등에서 심근허혈의 증거가 나타날 때 실시한다. 또한 개심술이 불가능한 환자, 고령의 환자에게도 실시한다.
그러나 좌측 주요 관상 동맥 질환자, 심한 좌심실 기능부전 환자, 조영제에 부작용이 있는 환자에게는 금기 시 된다.

3. 시술방법
유도철선을 서혜부나 팔목의 관상동맥 내에 삽입하고 그 위로 풍선도자를 병변 부위에 위치시킨 후 압력을 가해 풍선을 확장시켜 좁아진 병변을 넓혀주는 방법이다. 팽창된 풍선에 의한 죽상경화반의 파열, 압착, 신전에 의해 병변이 넓혀지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여러 번 되풀이해도 잔여 협착의 정도가 심하거나 혈관박리, 파열된 죽상경화반으로 인해 혈관폐쇄가 있을 경우 이를 방지하기 위 금속망(스탠트)을 삽입한다. 금속망은 확장된 혈관 내경을 유지시켜 재협착을 방지한다.
4. 합병증
합병증으로는 혈관 폐쇄, 부정맥, 혈전증, 색전증이 나타날 수 있고, 이 외에도 관상동맥박리, 급성혈관폐색, 급성 심금경색증, 관상동맥 천공, 파열이 일어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합병증의 발생 비율은 5% 미만이다.

참고 자료

☐ 이명선 외, 성인간호학, 서울대학교출판부, 2005
☐ 이은옥 외, 간호진단과 중재, 서울대학교출판부, 1992
☐ http://heart.yonsei.ac.kr
☐ snuh.snu.ac.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