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디어론]서구계몽철학의 뉴미디어이론 비판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서구계몽철학자들의 소개 및 그들의 입장을 역사적으로 정리하여 현대 뉴미디어에 대한 비판적 이론들을 이끌어냄.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사실 멀티미디어의 발달과 더불어 생겨난 커뮤니케이션학은 기술 발전 없이는 불가능했다. 20세기 들어서면서 당시 신문의 본격적인 등장과 라디오와 같은 새로운 매체의 탄생은 사람들에게 엄청난 충격을 주었으며, 이런 충격은 사람들로 하여금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영향력을 다시 한번 생각토록 하는 계기를 만들었다. (계몽사상이 발전한 시기도 이때다.) 수용자들은 더 이상 개개인이 아니었다. 수용자들의 집단화, 대중사회화는 사회적노동의 분화와 이에 따른 연대성의 문제를 짚어냈기 때문에 매스미디어의 영향력은 커져만 갔다.
산업혁명 이후 전개된 사회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사회적 차원에서의 노동분화다. 사회적 노동이 분화되기 이전의 농경사회 등에서는 연대성의 근원은 혈연과 지연 등으로 이루어졌었지만 이후 산업사회로 진입하면서 이러한 기계적 연대성은 인구의 도시 집중 등으로 해체될 수밖에 없었다. 아직 이를 대체할 유기적 연대성이 미처 형성되지 못했던 이 시기 사람들은 사회적 연대성을 상실하게 되었는데 이렇게 연대성을 상실한 사람들로서 구성된 사회가 바로 ‘대중사회’다. 따라서 대중사회 속의 인간은 연대성이 없는 모래알 같은 존재로 밖에 될 수 없으며, 이런 모래알과 같은 존재는 매스미디어라는 가공의 집단이 보내는 메시지에 쉽게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처럼 수용자 상황이 연대성이 있는 개인에서 연대성이 없는 개인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매스미디어는 엄청난 위력를 발휘에 앞서 본문에서 밝혔듯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낳게 됐다.

Ⅲ. 결론

요즘 신문과 방송에 ‘멀티미디어 시대~’라는 말이 심심치 않게 등장한다. 그만큼 오늘날을 이해하는데 있어 멀티미디어는 빼 놓을 수 없는 중요한 키워드이다. 원래 멀티미디어란 문자나 음성, 영상 등을 융합시킨 정보전달 매체를 지적하는 단어이지만 현재는 꼭 기술적 의미만을 지니고 있지는 않다. 18세기 말 ‘산업혁명’이라는 단어와 같이 포괄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산업혁명 역시 특정한 사건이 계기였고, 처음에는 그것을 지칭했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의미는 확대됐다. 이제는 공장에서 기계 등의 사용을 통해서 생산성의 혁명적 진보와 그것에 의한 사회제도의 변화를 의미하기 때문에 멀티미디어도 기술적 의미를 넘어서 사회적 의미까지를 포괄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대중사회’로서의 진보는 이를 맞이하는 우리에게도 그에 걸 맞는 준비를 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사실 멀티미디어의 발달과 더불어 생겨난 커뮤니케이션학은 기술 발전 없이는 불가능했다. 20세기 들어서면서 당시 신문의 본격적인 등장과 라디오와 같은 새로운 매체의 탄생은 사람들에게 엄청난 충격을 주었으며, 이런 충격은 사람들로 하여금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영향력을 다시 한번 생각토록 하는 계기를 만들었다. (계몽사상이 발전한 시기도 이때다.) 수용자들은 더 이상 개개인이 아니었다. 수용자들의 집단화, 대중사회화는 사회적노동의 분화와 이에 따른 연대성의 문제를 짚어냈기 때문에 매스미디어의 영향력은 커져만 갔다

참고 자료

단행본
김영석 역, <현대사회와 뉴미디어> (서울: 나남, 1988)
강현두ㆍ원용진 편 <뉴 미디어와 초정보사회> (도서출판 오름)
정병훈 옮김 <계몽시대의 철학> (서광사, 1992)
한국언론재단 <뉴미디어 기술발전과 수용행태 변화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재단, 2003-05)
방정배 <커뮤니케이션 변혁사상이론>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95)
박경세 외 <멀티미디어> (한국방송개발원, 1994)

논문ㆍ학술지
박재흥․한상진, “정보격차의 현실과 대안적 전망” (경상대학교 사회과학 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제18집 제1호, 2000)
"멀티미디어와 함께 다시 뜨는 인문학자 `천재` 맥루한" (멀티미디어 2020`95년 여름호)
Neuman W. Russell (<뉴미디어와 사회변동> 나남출판, 1995)
김균 <마셜 맥루한의 커뮤니케이션 사상> <현대사상> (민음사, 1997 봄호)
장정헌 <매체철학에 관한 일고찰> (고려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석사학위논문 199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