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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이동움직임에 관한 개요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6.06.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서울교대 체육 강의를 듣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과제
이동움직임의 개요

목차

1. 걷기
2. 달리기
3. 점프하기
4. 한발로 뛰어가기 (hopping)
5. 스키핑하기 (skipping)
6. 미끄러지기 (sliding)
7. 뛰어넘어가기 (leaping)
8. 오르기 (climbing)
9. 말처럼뛰기(galloping)
10. 느낀점

본문내용

이동성 동작은 공간 속에서 신체의 위치를 변화시키면서 신체의 지지면을 변화시키는 동작을 말한다. 이동성 동작은 규칙적인 박자와 불규칙적인 박자의 동작으로 구분된다. 규칙적인 이동성 동작은 걷기나 달리기, 뛰기, 뛰어넘기 등이 해당되며 불규칙적인 박자의 이동성 동작은 말처럼 뛰기나 미끄러지기 등이 해당된다.
이동성 동작은 걷기, 달리기, 뛰기 등과 같이 공간 속에서 신체의 위치가 바뀌면서 이루어지는 동작이다. 이동성 동작은 주로 유아의 대근육을 조절하여 근력이나 지구력을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동작들이다.


I. 걷 기
걷기는 달리기보다 운동 강도가 약하지만 한 시간 가량 빠르게 걷는다면 300kcal가 소비된다. 걷기운동은 발과 다리의 건(tendon)에 큰 부담을 주지 않기 때문에 달리기보다 부상을 거의 일으키지도 않는다.

❶처음으로 운동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걷기운동부터 시작해야 한다.
최근 몇 년 동안 비활동적인 생활을 해 왔다면 더욱 걷기부터 시작해야 하며 과체중인 사람은 나이에 관계없이 걷기운동부터 시작하는 것이 현명하다.

❷복장은 어떻게 할까?
-발 , 목, 무릎에 충격을 가할 수 있는 운동은 부상을 유발시킬 수 있다. 체중이 무거운 사람일수록 발과 다리에 더욱 쉽게 부상이 올 수도 있다. 가장 잘 선택해야 할 것은 신발이다. 옷은 편안하고 될 수 있는 한 많이 입지 않는 것이 좋다. 특히 날씨가 무덥고 습기찬 날에는 구멍이 많이 나 있는 느슨한 옷을 입어야 하며 면이나 면 폴리에스트로 만든 옷이 가장 좋다. (왜냐하면 면은 땀을 잘 흡수하고 또 쉽게 증발하게 하기 때문이다.)
반대로 추운 날씨에서 운동할 때는 몸의 체온을 잃지 않게 하기 위해 몇 가지의 옷을 겹쳐 입는 것이 좋다. 그러나 무겁지 않은 옷이어야 한다.

❸걷는 방법은 어떻게 할까?
-걷기는 자연스럽고 온몸에 힘을 빼서 걷는 것이 좋다. 팔은 앞뒤로 보통 걸을 때와 같이 흔들고, 머리는 숙이지 않고 세운다. 발은 뒷꿈치를 지면에 먼저 닿게 하고 앞 볼 쪽으로 중심을 옮겨 간다. 매일 조금씩 걷는 거리를 늘려 나가서 마침내 최대의 보폭으로 빠르게 걸을 수 있는 날이 오게 된다. 운동의 효과는 휴식시보다 깊고 빠른 호흡이 이루어질 때 얻어진다는 것을 명심하라. 즉 목표 심박수에 가까울 때 심폐지구력이 향상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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