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자]한자와 다른문자의 역사비교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6.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자와 알파벳의 역사를 비교분석하고, 세계 각 나라의 문자들의 역사를 표로 정리하고, 한글의 역사에 대해서 설명하였다.
출처를 각주로 표시하고 서론 본론 결론이 뚜렷하게 나뉘어져있다.

목차

서론
본론
1. 한글과 알파벳의 역사비교
2. 세계 여러나라의 문자 역사비교표
3. 한글의 역사
결론

본문내용

세계의 역사를 돌이켜보면 최초의 문자는 대략 기원전 3000년경 또는 그보다 약간 앞선 시기부터 사용되었다고 생각된다. 인간의 대화를 음성언어라고 하는데, 대화를 기록하고자 했던 시기부터 기호로서의 문자가 탄생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문자를 쓰기 시작한 것은 간단한 도형이나 매듭 등 일정한 약속으로써 어떤 사실을 표시하면서부터 시작됐다고 추측된다. 이렇게 해서 등장한 것이 그림문자다. 그림문자가 세계 문자의 기원이 된다. 이집트 문자는 전형적인 그림문자라고 할 수 있으며 한자도 그림문자에서 기원을 찾을 수 있다. 그림문자의 사용이 늘어나면서 추상적 개념을 표시할 필요성이 생겼다. 그래서 그림문자의 배후에 있는 의미, 예를 들어 발(足)이라는 그림문자가 명사 ‘발’과 동사 ‘서다’라는 두 개의 의미를 나타내도록 하였다. 이렇게 해서 일부 그림문자는 표의문자로 발전하고, 동시에 자형의 간략화도 진행되었다.

이 단계에서 기록이 충실히 진행되었지만 문자의 수가 늘어나고 문자를 기억하는 일이 불편해져, 문자수를 한정하고, 그림문자 본래의 의미와는 달리, 발음의 전부 또는 일부를 해당 글자로 쓰게 되었다. 이것이 표음문자다. 오늘날의 한자가 대표적 표의문자이고, 알파벳이 대표적인 표음문자이다. 우리는 알파벳과 한자를 중심으로 문자의 역사에 대하여 정리해보고, 지구상의 여러문자의 역사를 간단히 표로 정리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우리의 문자인 한글의 역사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