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레포트]레포트 잘 쓰는법과 시험답안 잘 쓰는법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리포트를 잘 쓰려면 우선 리포트가 무엇인지부터 잘 알아야 할 것이다. 리 포트는 어떤 문제나 주제에 대하여 조사, 연구, 실험, 관찰한 결과를 객관적 으로 보고하는 글이다.

목차

레포트 잘쓰는 법
1. 레포트 작성순서
2. 레포트를 쓸 때의 주의사항
시험 답안 잘 쓰는 법
1. 주관식 시험을 위한 답안지 작성 요령
2. 객관적 시험을 위한 답안지 작성 요령
3. 문제 해결식 시험을 위한 답안지 작성 요령

본문내용

리포트를 잘 쓰려면 우선 리포트가 무엇인지부터 잘 알아야 할 것이다. 리 포트는 어떤 문제나 주제에 대하여 조사, 연구, 실험, 관찰한 결과를 객관적 으로 보고하는 글이다. 그런데 대학생들 사이에 흔히 오르내리는 리포트는 이러한 정의에 맞아떨어지는 것만 일컫지는 않는다. 쉽게는 교수가 학생에게 내는 숙제나 과제물까지 리포트라고 이르는 경향이 짙다. 그러다 보니 한자 를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반복해서 몇 번씩 쓰는 것이나, 외국어로 된 문장을 우리말로 옮기는 것, 작품의 줄거리만을 요약하는 것, 그리고 교과서에 실려 있는 수학 문제나 물리 문제를 풀어서 내는 것도 리포트라면 어쩔 수 없이 리포트의 테두리에 넣을 수밖에 없다.

그렇지만 진정한 뜻에서 리포트는 조사 보고나 연구보고, 실험보고나 관찰 보고, 그리고 이런 것과 조금이라도 비슷한 학기말보고 따위를 가리킨다. 리 포트는 글자 그대로 보고에 해당하는 글이므로 작성자의 독특한 학설이나 주 장이 반드시 들어가지 않아도 된다. 즉, 리포트는 조사하고 연구할 문제를 지 시 받은 사람이 작성하는 보고문이기 때문에 사실을 있는 그대로 기록하면 되는 것이지, 논증을 통하여 상대방이 자기의 견해를 수긍하고 동의하도록 하려는 속셈은 없다. 그러므로 리포트는 객관적인 사실을 정확하게 기술하는 것으로 만족해야 한다. 이런 점에서 잡지나 신문에서 흔하게 볼 수 있듯이 현지 르뽀라는 이름 아래 사진 몇 장과 함께 기자의 보고가 실려 있는데, 이 때 그 기사문도 온전히 리포트에 속한다. 사실상 리포트는 영어이고 르뽀는 리포트에 해당하는 프랑스말인 까닭에 두 단어가 가리키는 구석은 똑같은 것 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