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안]즐거운생활 2학년 음악 세안 7.꿈의세계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06.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부설 초등 학교 실습 때 만든 세안

목차

1. 단원
2. 단원의 개관
가. 사회관
나. 학생관
다. 교재관
3. 단원의 목표
4. 학습의 계통
5. 과제 분석
6. 지도 계획
7. 평가 계획
8. 지도의 실제
9. 학생의 실태

본문내용

1. 단원 : 7. 꿈의 세계
2. 단원의 개관
가. 사회관
21세기 지금의 사회는 세계화, 정보화, 다양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간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인간으로 육성하고자 하는 우리 교육의 목표는 무엇보다 창의적, 비판적사고력, 유연성 있는 문제해결 능력, 정보를 효율적으로 분석, 총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여기에 더하여 예술적 심미안, 도덕적 품성 등 다양한 인간의 특성들을 함께 고려하도록 하는 총체적인 인간교육의 장을 마련하도록 하게 하는 것이다.
학교에서의 음악 교육이 의미 있게 되기 위해서는 음악 자체를 위주로 하는 활동 중심의 수업이 되어야 한다. 이는 음악 개념의 이해나 기능 습득보다는 ‘음악하기’에 초점을 두어 지도해야한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학생들이 노래를 통하여 화음을 느끼며 활동 중심의 음악 수업으로 이끌기 위해 포괄적 접근의 기회를 마련해야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학생 스스로 주어진 문제를 실천적이고, 창의적이고, 일관성 있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여 학생 스스로가 창의적 표현 능력을 기르고, 아름다움을 느끼며 상대방을 존중하는 학습태도를 기르도록 지도해야겠다.

나. 학생관
Piaget에 의하면 초등학교 2학년 학생은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하는 시 기로 오감을 통한 구체적인 경험을 토대로 사고하는 단계이다. 이 시기 의 아동은 보존 능력이 습득되고 따라서 사물의 움직임 또는 변화에서 나타나는 연속적 현상과 역행 작용을 인지한다. 예를 들어, 높은음과 낮 은음, 더하기와 빼기와 같은 반대적인 관계를 이해한다. 보존능력이 심 화되어 수 개념과 음악적 개념도 현저히 발달되므로 개념 학습이 효과 인 시기이다.
음악에 대한 개념 학습이 가능하고 음악활동에 적용할 수 있으므로 오감을 통한 구체적 경험을 토대로 음악적 흥미와 호기심 그리고 더 나아가 음악적 사고와 개념을 알아나가야 한다.
따라서 리듬을 표현하고 일정박을 쳐보는 활동을 통해 기본박과 리듬의 개념을 이해하고, 리듬학습을 통해 노래에 있어서 율동감과 박자감을 느낄 수 있도록 지도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