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독교]퀘이커교에 대한 레포트[기독교적 관점]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700원 (30%↓) 1,000원

소개글

퀘이커교에 대해 기독교적 관점에서 작성한 과제입니다.
[기독교와 현대사회]발표 레포트입니다.
퀘이커교의 역사와 협회, 함석헌 선생 등을 토대로 기독교적 입장에서 작성하였습니다. 인터넷과 다른학생들과 차별화하기 위해 의견을 독창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성경의 구절, 적정 분량과 창의적인 내용으로 A+받은 과제입니다.

목차

1. 기원
2. 미국 퀘이커 봉사 위원회
3. 퀘이커는 정통 기독교입장에서 이단인가?
4. 한국 퀘이커 “함석헌 선생”

본문내용

1. 기원

The Society of Friends의 연원은 종교개혁기에 유럽에 등장하였던 여러 프로테스탄트 집단에까지 거슬러올라간다. 이 그룹들은 종교에 대한 개인적인 접근과 엄격한 규율과 권위적인 교회의 거부를 강조하면서 17세기 영국의 종교적 기질을 표현하였다. Society of Friends의 많은 교리들은 이러한 초기의 종교 집단들로부터 왔으며, 특히 평신도의 지도, 독립적인 집회, 정교의 완전한 분리를 주장하였던 Anabaptists(재세례파, ?)와 Independents 집단에서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앞서 있었던 집단들과 달리 이들은 형식적인 종교적 조직으로 출발하지 않았다. 원래 Friends는 1647년 “내 안의 그리스도”라는 교리를 설교하기 시작하였던 영국의 평신도 설교자 조지 폭스(George Fox)의 추종자들이었다. 이 교리는 후에 “내적인 빛”이라는 개념으로 발전하였다. 폭스는 별도의 종교 단체를 결정하려는 의도는 없었지만 그를 따르는 무리든은 곧 모여서 조직 비슷한 것을 이루게 되었고 서로를 빛의 아이들(Children of Light), 진리의 친구들(Friends of Truth) 등으로 불렀으며 이것이 결국 Society of Friends로 되었다. 그들이 신적인 계시의 순간에 앞서서 보여주는 흥분된 동작들 때문에 그들은 퀘이커라고 널리 불리게 되었다.

Friends는 하나의 집단으로 태동하던 초기에 박해를 받기도 하였다. 그들은 성서의 그리스도의 말씀, 특히 “맹세하지 말라”거나, “악한 자와 다투지 말라”는 말씀들을 고지곧대로 따랐다. 따라서 그들은 맹세하기를 거부하였고 전쟁에 반대하는 설교를 하는 등 때때로 교회와 정부의 권위와 충돌을 피할 수 없었다. 그들은 조직화된 교회를 거부하였으므로 영국국교회에 십일조를 바치지 않았다. 더욱이 그들의 공개적인 집회는 영국 국교회 이외의 예배 모임을 금지하였던 1664년의 Conventicle Act를 위반하였다. 그럼에도 영국 제도에서 뿐 아니라 유럽 대륙과 아메리카에서 수천의 사람들이 Friends의 가르침에 매료되었다.

Friends는 1660년대에 식민지 미국에 이주하기 시작하였다. 그들은 특히 뉴 저지에 정착하였는데 그곳과 펜실베이니아에서 땅을 구입하였다. 1684년까지 대략 7000명의 Friends가 펜실베이니아에 정착하였다. 18세기 초까지 퀘이커 모임은 코넥티컷과 사우스 캐롤라이나를 제외한 식민지의 모든 곳에서 열렸다. 초기에 퀘이커들은 계속 박해받았는데, 특히 매사추셋츠에서 그랬다. 로드 아일랜드에서는 박해가 없었는데, 그것인 이 주가 종교적 관용의 정신에 입각하여 건설된 곳이기 때문이었다.

참고 자료

퀘이커교 관련 논문, 서적들
성경책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