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치경찰론]스쿨폴리스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A+ 맞은 레포트 입니다. 많은 도움이 됐음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학교폭력의 의의
Ⅲ. 스쿨폴리스제도
Ⅳ.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최근의 학교폭력은 갈수록 늘어나고 또한 남녀구분이 없어지고, 행위와 양상에 있어서도 점차로 집단화, 강력화, 포악화, 대담화, 저연령화 되어 초등학생에서부터 사회인에 이르기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학교폭력 및 집단 괴롭힘과 관련하여 가장 우려되는 점은 가해자의 죄의식과 죄책감이 부족하다는 점이며, 단순 폭행이 아닌 성폭력까지 일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조폭’에서 따온 말인 ‘교폭’이란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학교폭력은 이제 단순한 학교 안에서의 일이 아닌 사회 전체적인 큰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렇게 큰 이슈가 되어버린 학교폭력의 사례들을 최근 미디어와 신문 등 여러 방법으로 소개가 되고 토론이 이어지고 있다. 여기서 사례를 몇 가지 들어보고자 한다.
‘어느 중학생의 살인’ 이라는 사건이 보도된 적 있었다. 그 사건은 친구가 집단으로 폭행당하는 것을 보고 그에 대한 보복으로 가해자 학생을 흉기로 찌른 것이었다. 무엇이 그 학생에게 그렇게 하도록 하였을까? 그리고 이 문제가 어찌 학교 내에서 끝날 문제라고 할 수 있을까? 다시한번 깊게 생각해 보아야 할 문제이다.
또 하나의 사례를 보면 ‘후배’라고 불리는 일종의 일진회는 처음엔 선배들이 사탕, 편지 등을 주면서 서클 가입을 권유하고, 서클에 들어오게 되면 후배들에게 금품갈취, 심부름을 시켜 선배들의 유흥비로 사용하고 있다. 또한 이 서클은 선배들이 만든 규율에 따라 철저한 위계질서 속에 운영된다. 서클 선배에게 인사를 안 하고 말을 듣지 않는다는 이유로 폭행을 하고, 심하게는 고막이 터지기 까지 학교 뿐 아니라 인적이 드문 야산에서 까지 잔혹한 구타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와 같은 학교폭력 실태에 교사들은 어떠한 대응을 하고 있을까? 현실적으로 교사가 학교폭력을 근절하고 막기란 어려움이 있다. 학교 내에서의 교사의 업무가 주어져 있을 뿐만 아니라 사실 상 학교폭력은 눈에 띄지 않게 음지에서 무섭게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교사가 예방하고 감시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전문 상담 교사를 따로 두고, 학교폭력을 근절하고 예방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전적으로 맡을 인력이 필요하다.
학교폭력의 속성상 많은 학생들이 피해자인 동시에 가해자가 될 수 있는 특수한 구조 하에 있다. 그 결과 피해학생은 자신이 입은 피해로 인하여 다시 힘이 약한 학생들에게 직접 폭력을 가하거나 다른 학생들의 폭력행위에 동참하는 등 갈수록 피해자가 늘어가며, 또한 폭력으로 인한 피해자와 가해자는 비행환경이라는 동일한 토대 속에서 배양되고 성장하며 `동일성의 원리‘가 강하게 작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시급히 개선이 요구된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따라 최근 일진회를 비롯한 학교폭력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기 위한 대안으로 학교 경찰제(School Police)가 제기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