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독교]일본 에니메이션에 등장하는 기독교의 의미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일본에니메이션에 등장하는 기독교의 의미에 대해 기독교적 입장에서 접근한 과제입니다. [기독교와 현대사회]발표 레포트입니다.
에반게리온과 공각기동대, 그외 에니메이션 등에 등장하는 기독교의 의미를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인터넷과 다른학생들과 차별화하기 위해 의견을 독창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주석과 적정 분량과 창의적인 내용으로 A+받은 과제입니다.

목차

1.0 애니메이션 에반게리온과 에바의 의미.
1.1 Evangelion 의 뜻은?
1.2 EVA 란?
1.3 아담과 릴리스 그리고 사도
1.3.1 릴리스와 아담
1.3.2 스토리상에서 아담과 릴리스, 그리고 사도
1.4 임팩트(Impact)
1.4.1 에반게리온의 엔딩(Third Impact 발동 이후)
1.5 롱기누스의 창

2.0 그 밖의 영상매체에서 등장하는 기독교적인 의미
2.1. 공각기동대의 소개
2.1.1 배경
2.1.2 스토리
2.2 공각기동대가 갖는 종교적인 관념과 파생
2.2.1 종교적인 관념
2.2.2 파생
2.2.3. 그 밖의 애니
- 바스타드, 베르세르크

3.0 결론

본문내용

1.3.2 스토리상에서 아담과 릴리스, 그리고 사도
아담으로 내내 여겨졌으나 카오루에 의해서 아담이 아닌 릴리스로 판명되어 진다. 터미널 도그마에 있었으며, 주위에는 LCL액으로 가득 차 있으며 십자가에 못 박혀 있었고 가슴에는 롱기누스의 창이 박혀 있었다. 얼굴에는 제레의 마크인 7개의 눈이 그려져 있었다. 하체가 없고 상체만이 있는 형태였다. 롱기누스의 창이 뽑히고 나서부터 서서히 하체가 자라기 시작한다. 결국 레이와 결합하면서 여자의 형태로 변하게 된다. 거대한 레이의 형상으로 변한 후 겐도를 버리고 신지를 찾아서 떠난다. 결국 서드 임펙트를 일으키는 또 하나의 원인으로 작용한다. 겁에 질려 하는 신지를 볼 때는 나기사 카오루의 거대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결국 신지의 선택에 의해서 처참히 목이 끊어지게 되고 죽음을 맞이한다.

신세기 에반게리온에서 에반게리온에 반하여 등장하는 것이 바로 [사도]이다. 그러면, 이 사도의 의미는 무엇일까? 사도의 사전적인 의미를 살펴보면, 예수가 복음을 널리 전하려고 특별히 뽑은 열 두 제자 혹은 어떤 고귀한 사업이나 임무를 위하여 헌신적으로 힘쓰는 사람을 뜻한다. 그러나, 사도에는 Apostle이라는 영단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신세기 에반게리온에서는 Angel로 번역된다. 다시 천사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본다면, 종교적 신화에서 천국에서 인간세계에 파견되어 신과 인간과의 중간에서 신의 뜻을 인간에게 전하고 인간의 기원을 신에게 전하는 사자를 뜻한다.

또한 각각의 사도들에게는 사키엘, 샴셀과 같은 천사의 이름들이 붙어있다. 여기서 유추할 수 있는 것은, 에반게리온에 등장하는 사도는 두 번째의 뜻, 즉 신이 부여한 고귀한 사업이나 임무를 수행하는 개체로 해석하여야 한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사도의 목적은 무엇인가? 사도는 어디에서 왔는가? 여기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로 의견이 나뉠 수 있다. 실제로 에반게리온에 등장하는 사도들은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는지 불확실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