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학]한민족 고유사상 - 풍류도

저작시기 2002.11 |등록일 2006.06.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유교가 득세한 이후로 이 땅에는 고유 사상이 없는 것처럼 느껴지고, 또 그렇게 교육받아온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우리네 선조들은 옛부터 풍부한 정서를 가진 민족이었고, 그에 따른 많은 사상들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에 잊혀져가고 있는 한민족의 고유하고 아름다운 사상을 조금 깊이 연구하면서, 더불어 붉은 악마의 월드컵 응원의 저변에 흐르고 있는 우리 민족의 뜨거운 혼과 숨결을 느껴보셨으면 합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풍류 사상의 연원
1.1.한국 원시 신앙의 풍류
1.2. 풍류적 신관
2. 한국인의 영성과 종교 문화-70년대
2.1. 민족적 영성의 원초 형태
2.2. 풍류도의 구조
3. 풍류도의 사상적 특성
3.1. 삼교포함(三敎包含)의 초월성(超越性)
3.2. 접화군생(接化群生)의 생성(生性)
4. 풍류도의 가치론적 해석
5. 화랑도 사상(花郞道 思想)
5.1.화랑도의 정치적 성격
5.2. 화랑도 사상(花郞道 思想)
6. 화랑도(花郞道)의 풍류성(風流性)
결론

본문내용

서론
한국의 고유 사상인 풍류 사상을 알아보는 것은 단지 국수주의의 편협한 사고를 가지려 하는 것이 아니라 한국인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기 위한 올바른 인식의 자세를 갖추려 하는 것이다. 그것은 지적인 호기심을 만족하기 위함이 아니라 한국인 의 심성 안에 내재해 있는 얼을 구체적으로 체험하고 우리가 서있는 땅에 대한 그리고 사람에 대한 이해의 지평을 열기 위한 것이다.
지금 이 시대에 만연된 외래 문화는 알게 모르게 우리의 의식마저 외국인으로 만들며 심지어 그것이 최고의 것인 줄 알고 조건 없이 답습하는 사람들이 줄지어 있는 상황에서 과연 한국적인 것이 무엇이며 오늘을 사는 한국인의 한사람으로서 자신의 주체성을 찾기 위한 몸부림으로 이 글을 시작하려 한다.
우선 풍류 사상의 기원을 알아보고 한국인의 종교적 영성의 측면에서 풍류 사상의 참뜻을 이해하고자 한다. 그리고 풍류도가 어떻게 발전하여 화랑도의 유래가 되는지 살펴보기로 하자.
(중략)
첫째, 풍류의 의미 내용을 나타내는 가장 적절한 우리말은 “멋”이다. “멋”은 우리의 미의식을 표현하는 말이지만, 이것이 뜻하는 아름다움이란 인생이 개입된 예술적 미에 속한 개념이다. 따라서 단순한 자연미에 대해서는 사용하지 않는다. 말하자면 이상적인 실존의 기초 개념을 내포한 말이다. 지성과 용모에 가장 뛰어났다 할지라도 멋이 없는 사람과는 상종하지 않으려고 한다. “멋”의 개념을 일상적인 문맥에서 찾아본다면, 가) 멋에는 생동감과 율동성을 동반한 흥(興)의 뜻이 들어 있다. “멋지게”는 “흥겹게”의 뜻을 가지고 있다. 나) 멋에는 초월적인 자유의 개념이 들어 있다. “제멋에 논다”거나 “멋대로 하라”는 경우가 그것이다. 한편 “속도 모른다”는 뜻에서 “멋도 모른다”고 한다. 곧 멋을 자아내는 자유란 속에 어떠한 실력이나 실체를 간직한 유연한 초월자의 그것을 뜻한다. 다)“멋”에는 서로 호흡이 맞는다는 뜻에서의 조화의 뜻이 들어 있다. 주어진 환경에 조화되지 않을 때 사람들은 “멋적어”한다. 남녀의 궁합을 보거나 집터의 풍수를 보는 것도 일종의 조화를 찾는 멋의 감각이라 하겠다. “멋”이란 세속을 초월한 자유와 삶에 뿌리를 내린 생동감과의 조화에서 나오는 미의식이라 하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