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연과학]막단백질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6.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새포막에 부착되어 있는 막단백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 내재성 막단백질
※ 외재성 막단백질
※ 막의 양면
※ 막단백질의 특성
※ 막단백질의 기능
※ 글리코칼릭스(glycocalyx)

본문내용

ㅡ 생체막은 지질이중층과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다 (약간의 탄수화물도 존재한다. 이는 당백질이나 당지질들로부터 나온 것이다). 즉, 단순한 이중지질층(lipid bilayer)이 아니라 단백질과 결합을 이루고 있다. 지방과 단백질의 조성은 생체막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미토콘드리아의 내막과 같은 경우는 매우 높으며, 진핵생물의 경우 대략 50%의 비율로 존재한다). 그리고 생체막마다 다른 단백질들을 함유한다. 생체막 지질은 단백질 활성에 필요한 적절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보다 활성인 세포는 보다 높은 단백질 함량을 가진다.

※ 내재성 막단백질
이 단백질들은 소수성 상호작용으로 막과 단단히 결합되어 있다. 따라서 막을 유기용매나 detergent로 처리해야만이 단백질이 분리된다.
내재성 막단백질은 양친매성이다. 막 내부에 존재하는 부분은 소수성이며, 막 외부로 노출되는 부분은 친수성이다. 어떤 단백질은 막을 완전히 관통하여 세포질과 세포외부에 노출된 부분을 가진다. 이러한 단백질은 막관통 단백질 (transmembrane protein)이라 불린다. 이러한 단백질에서 막을 관통하는 부위 (transmembrane domain)는 하나 또는 여러 개의 알파나선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렇지만 porin과 같은 수송단백질은 베타원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원통의 내부는 친수성의 잔기들로 구성되어 있다.
내재성 막단백질은 막에 비대칭적으로 위치해있다. 모든 단백질은 막을 중심으로 비대칭적인 구조를 가진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