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상체질]사상체질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실용한의학 수강시 작성했던 레포트 입니다.
사상체질에 관해 조사했던 레포트구여.
유용한 자료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사상의학
1. 사상체질 의학이란 무엇인가
2. 사상의학의 유래

Ⅲ. 사상체질의 감별
1. 체질을 구분하는 세가지 지표
2. 외모로 체질을 구별하는 방법
3. 심성으로 체질을 구별하는 방법
4. 병증으로 체질을 구별하는 방법
5. 소음인과 태음인의 구별은 유의해야 한다

Ⅳ. 여러 가지 사상체질 진단법
1. 사상체질 진단법의 종류
2. 오링테스트

Ⅴ. 체질과 음식
1. 체질과 음식의 조화
2. 체질과 음식과의 관계

< 참 고 문 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Ⅰ. 서 론

얼마 전부터 한의학의 체질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대다수의 사람들이 자신의 혈액형을 알려고 하듯이 나의 체질이 무슨 체질일까라는 궁금증을 갖게 되었다. 하지만 자신의 체질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알고 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은 듯하다. 체질과 질병 그리고 체질에 따른 음식에 대한 중요성은 인식하고 있지만 그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이 너무나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필자 또한 매스컴을 통해서 태양인, 태음인 등의 용어는 익히 들어서 익숙하지만 그러한 용어들의 정확한 의미는 알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이번 과제를 통해서 사상의학에서 말하고 있는 사상체질과 감별법 그리고 체질에 따른 음식에 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사상의학

1. 사상체질 의학이란 무엇인가

체질은 일반적으로 체력의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특수 체질만을 가리킬 때도 있다. 체질이란 태어날 때부터 이미 갖추고 있는 선천적인 생리상의 특징이다. 그러므로 사람은 누구나 각기 다른 체질상의 특징을 지지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개개인의 체질상의 특징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똑같은 조건에서 인체가 나태나는 생리적 반응은 사람에 따라 독특한 차이가 있다는 사실을 종종 경험한다. 예를 들어 어떤 공간 안에 함께 있을 때 공기에 유달리 예민한 반응을 보이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남달리 후각이 예민한 사람도 있다. 또 여럿이 함께 음식을 먹었는데도 혼자서 식중독이나 위염을 일으키는 사람도 있다. 그런가 하면 겉으로는 매우 건강해 보이는 사람이 한여름에 가벼운 냉수욕을 하거나 서늘한 바람이 부는 곳에서 한숨 자기만 해도 곧장 감기에 걸리는 경우도 있다.
그 흔한 감기도 사람에 따라 증상이 각기 다르다. 오한과 관절통 ․ 요통 증상을 보이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열이 나고 소화불량에 걸리는 사람, 두통이나 기침 ․ 가래가 나오는 사람등 그 증상은 한결같지 않다. 특히 약물의 특이 반응에 대해서는 더욱 뚜렷한 차이가 나는데, 어떤 사람은 아스피린에 대한 특이 반응으로 피하 출혈이 나타나기도 한다.

참고 자료

「우리가 정말 알아야할 사상의학」, 히로다 아키코, 노정우, 현암사(2003)
「체질아, 밥상차려라!」, 최형주, 영진닷컴(2003)
「운명을 바꾸는 사상의학」, 이수완, 뜨락(2001)
LG생활건강(건강카페) : http://www.lg.co.kr/korean/culture/health/
신비한 사상철학연구회(이제마의 사상체질 이야기) : http://www.sinbihan.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