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를 읽고(A+자료)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본문내용

내가 이 책을 읽게 된 동기는 이 책이 베스트셀러였기 때문이 아니라 다소 엉뚱한 듯한 이 책의 제목 때문이었다. ‘칭찬이 고래를 춤추게 한다? 칭찬과 고래? 무슨 상관이 있는걸까?’ 하는 의문으로 나는 첫 장을 열었다.
하지만 첫 장을 넘기는 순간 나는 이 책을 단숨에 읽게 될 것을 알았다. 그리고 읽기도 전에 이 책이 맘에 들었다. 보통 작가는 첫 장에 자신과 가까운 가족이나 친척들에게 감사의 글을 남기는데 ‘칭송 받지 못한 영웅에게 이 책을 바친다’라는 작가의 첫줄... 내 흥미를 끌었다. 칭송받지 못한 영웅이라는 약간 아이러니 한 말이 나는 맘에 들었다.
이 책은 우리가 살면서 만들어가는 인간관계를 어떻게 풀어나가야 하는가를 알려 주는 책이다.
샴이란 범고래를 통해 터득하게 되는 처세술이 주 내용인데, 나는 한 장 한 장 넘길 때 마다 나도 모르게 고개를 끄덕이고 중요부분은 포스트잇을 붙여가며 다시 읽곤 했다. 수천 파운드나 나가는 육식동물인 범고래가 멋진 쇼를 하기 위해, 조련사와의 보이지 않는 신뢰 속에서 조련사는 그 범고래를 훈련시킨다. 범고래는 책망과 벌 대신 칭찬과 보상을 통해 쇼를 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된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내가 가장 어려워하던 부분은 인간관계였다. 대학교때 친구문제로 큰 어려움에 처한 적이 있었던 나는, 사람을 대하는 데는 지혜롭지 못했다. 특히 영양사로서 나보다 나이가 훨씬 많은 조리원들을 대하는 데는 항상 어려움을 가지고 있었다. 조리원들과의 관계를 두고 영양사라는 직업에 회의를 느껴본 적도 있었으니까.
그런데 내가 그런 어려움을 가졌던 이유가, 이 책의 내용을 빌리자면 주로 뒤통수치기 반응을 사용했기 때문이라는 걸 알았다. 뒤통수치기 반응이란 잘못한 내용을 꼬집어 그것을 질책하는 것을 뜻한다. 그와 반대의 고래반응은 잘 한 일을 알아내고 즉시 칭찬하여 계속해서 그 일을 잘 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