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독교]한국사회에 기독교가 미친 영향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기독교가 한국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기독교의 영향 중 교육, 복식, 경제의 변화, 생각의 변화를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다른학생과 인터넷과 차별화하기 위해 내용을 독창적으로 구성하였으며, 중간중간에 저의 의견역시 창의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독창성과 알찬 내용으로 A+받은 과제입니다.

목차

서론
교육
복식에 대한 영향
경제의 변화
사고의 변화

본문내용

서론
고증된 역사서에 처음으로 기독교인이 한반도를 방문한 것은 임란시기 왜군을 따라 들어온 선교사들이 처음이었습니다. 전반적으로 사회에 침투하여 영향력을 행사한 시기는 구한말 서구 열강들이 아시아를 식민지화한 시기인데, 조선조의 기독교인 학대 기록을 보시면 초기 개신교의 활동 사항을 알 수 있다. 19세기부터 기독교가 끼친 영향을 정리하자면

교육
여러 개신교파가 세운 이화여대, 연세대 등 정규 학교를 제외하고도 초기 선교사들이 성경을 보급하면서 절대빈곤층의 문맹 퇴치에도 일조를 하게된다. 한문적으로 변역된 것이 지금의 카톨릭식 성경이고 보다 한글적인 번역본이 개신교의 현재 성경입니다. 또한 찬송가를 통해 기존의 음악과 다른 서양 음악을 접하게 되는데 기독교를 통한 서양 음악이 이제까지 한국 음악 발전에 끼친 영향은 실로 지대합니다. 성악을 하는 사람들이 대부분 어릴적부터 교회나 성당에서 성가대로 음악 공부를 시작하지요.

복식에 대한 영향

전통 한복과 대변되는 것이 현재의 양복(아버지들이 입는 양복말고 서양식 복식을 말함)은 글자그대로 서양의 복식인데 서양인들의 문화가 기독교(개신교 및 카톨릭)로 대변되는지라 개화기(여기서 개화기란 한민족이 서양 문물을 받아들여 서양화가 이루어지는 과정) 때 기독교인은 물론이려니와 개화사상을 따르던 신지식인들이 양복 보급에 앞장 서게 되었습니다 ( 고종황제의 사진을 보시면 우리가 알던 전통 복식이 아니라 오히려 유럽 제국주의의 군복과 같은 형태입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