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독교]기독교와 문화와의 관계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050원 (30%↓) 1,500원

소개글

기독교와 문화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기독교와 문화와의 관계에 대한 정의, 한국의 기독교 역사, 기독교문화, 여러 관점과 문제점 등을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다른학생과 인터넷과 차별화하기 위해 내용을 독창적으로 구성하였으며, 의견역시 창의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사진과 관련 기사, 독창성과 알찬 내용으로 A+받은 과제입니다.

목차

1. 기독교와 문화의 정의
2. 기독교와 문화와의 관계에 대한 정의들
3. 우리나라의 기독교 역사
4. 우리나라에서 기독교와 문화와의 관계 그리고 생각해 볼 문제점
5. 결 론

본문내용

1. 기독교의 정의

흔히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 또는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이라고 정의한다. 좀더 정확하게 기술한다면, 기독교적 공동체에 속한 사람으로 자처하는 자라고 할 것인데, 기독교 공동체란 것은 예수 그리스도(그의 생애와 말과 행실과 운명)가 그들 자신과 그들의 세계를 이해하는 열쇠로서 최고로 중요한 것이라고 인정하며, 그가 하나님과 인간과 선과 악에 대한 지식의 주요원천이며, 끊임없는 양심의 동반자, 그리고 악으로부터의 구원자라고 믿는 사람들로 구성된 것이다.

2. 문화의 정의

크게는 인류의 지식·신념·행위의 총체를 가리키는 것으로 문화라는 용어는 라틴어의 cultura에서 파생한 culture를 번역한 말로 본래의 뜻은 경작(耕作)이나 재배(栽培)였는데, 나중에 교양·예술 등의 뜻을 가지게 되었다. 영국의 인류학자 E.B. 타일러는 저서 《원시문화 Primitive Culture》(1871)에서 문화란 “지식·신앙·예술·도덕·법률·관습 등 인간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획득한 능력 또는 습관의 총체”라고 정의를 내렸다.

일반적으로 문화는 ① 구미풍(歐美風)의 요소나 현대적 편리성(문화생활·문화주택 등), ② 높은 교양과 깊은 지식, 세련된 생활, 우아함, 예술풍의 요소(문화인·문화재·문화국가 등) ③ 인류의 가치적 소산으로서의 철학·종교·예술·과학 등을 가리킨다. ③의 경우는 독일의 철학이나 사회학에 전통적인 것이며, 인류의 물질적인 소산을 문명이라 부르고 문화와 문명을 구별하고 있다.


①과 ②의 경우는 문화가 없는 인류가 과거에 존재하였고, 현재도 존재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의 사회과학, 특히 문화인류학에서는 미개(未開)와 문명(文明:高文化)을 가리지 않고, 모든 인류가 문화를 소유하며 인류만이 문화를 가진다고 생각한다. 여기에서 문화란 인류에서만 볼 수 있는 사유(思惟), 행동의 양식(생활방식) 중에서 유전에 의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에 의해서 소속하는 사회(협동을 학습한 사람들의 집단)로부터 습득하고 전달받은 것 전체를 포괄하는 총칭이다.

◦ 신학자의 입장에서 바라본 문화에 대한 세가지 관점

1) 온전히 세속적인, 그 본질상 무신적(無神的)인 것으로 되어있어서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에 대하여는 적극적으로나 소극적으로나 전혀 관련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보는 관점

2) 문화란 다만 소극적인 의미, 즉 하나님을 적대하거나 우상숭배로 하는 경우에만 무신적이라 보는 관점

3) 문화는 하나님 또는 하나님의 법칙에 대한 자연적, 합리적 지식에 든든히 근거하고 있는 것이라 보는 관점

우리가 그리스도와 문화라는 주제로 논하는 경우에 있어서는 인간 활동의 전적인 과정과 그 활동의 전적인 결과를 가리켜 혹은 문화라 하며 혹은 문명이라 하는 것이 통상적인 언어로 되는 것이다. 문화란 것은 인간이 자연적인 것 위에 억지로 뒤집어씌운 “인공적인, 제 이의 환경”이다. 이것은 언어, 관습, 이념, 신념, 전통, 사회조직, 전해 받은 공예품, 기술적 진전, 그리고 가치 등으로 구성된 것이다. 때문에 기독교 신자도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이에 속해 있지 않을 수 없는 것이며, 지금 우리가 말하는 이른바 문화란 것은 이 모든 것을 지칭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