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철학, 감성철학]분노에 대하여(감성철학)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감정과 감성에 관한 철학과목 중 분노에 대해 조사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도움 되셨으면 좋겠네요.

목차

분노(憤怒)에 대하여
1. 분노의 사전적 의미
2. 분노의 개념적 정의
3. 분노, 적개심, 공격성에 대하여
가. 분노(anger)
나. 적개심(hostility)
다. 공격성(aggression)
4. 성 차이에 따른 분노 감정
가. 여성의 분노 감정
나. 남성의 분노
5. 결 론
【참고 자료 1】분노, 적대감, 공격 및 결과의 관계 모형
【참고 자료 2】심리학자들의 조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3. 분노, 적개심, 공격성에 대하여
분노는 일반적으로 공격성, 폭력, 그리고 적개심으로 위장되어 나타난다(Sharkin, 1988). 따라서 분노와 공격성 혹은 적개심을 구분하기 어렵게 하고 있다. 분노, 적개심 및 공격성과 같은 구성 개념에 대한 정의는 모호해서 종종 문헌에서 구별 없이 사용되기도 하고 때로는 상반되기도 한다.(Spielberger at al, 1983).
가. 분노(anger)
분노의 정의는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먼저, 분노의 생리적 증상이나 심리적 경험에 강조를 둔 정의들을 살펴볼 수 있다. 안근석(1991)에 의하면, 분노는 교감신경계가 높은 수준으로 활성화되고, 실제적 혹은 가상적인 잘못으로 인해 촉발되는 강한 불쾌감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정서이다. Spielberger 등(1985)에 의하면 분노란 미미한 짜증 혹은 곤혹감으로부터 강한 격분이나 격노까지 여러 강도를 가지는 정서상태이다. Novaco(1979)에 의하면, 분노는 정의적 스트레스 반응(affective stress reaction)이다. Sharkin(1988)에 의하면, 분노란 그 정도가 변하며, 생리학적, 정의적, 인지적, 운동적 그리고 언어적 요소 간에 상호작용을 포함하는 내적 상태이다(Sharkin, 1988).
한편, 분노의 표현이나 행동에 강조를 둔 정의들이 있다. Rothenberg(1971)에 의하면 분노는 의사소통 양식의 하나이다. Berkowitz(1990)에 의하면, 분노란 감정, 표현적 운동, 생리적 반응 혹은 일단의 행위, 혹은 이 모든 것의 조합이라고 하였다.
이상을 종합하여 분노에 관한 정의를 내리면, 분노(특히 정서로서의 분노)란 신체적 불만과 고통, 좌절이나 자존감 상실로 인하여, 분노 표적에 관한 사고 혹은 신념, 그리고 혈압상승, 심장박동 수 증가 등의 생리학적인 변화를 수반하고, 운동적인 요소와 언어적인 구성 요소로 표현될 수 있는, 경한 짜증(mild irritation)으로부터 극단적인 격노(extrema rage)까지의 강도를 지니는 비교적 강한 불쾌의 내적 정서경험 상태라고 할 수 있다.
나. 적개심(hostility)
Spielberger 등(1983)에 의하면, 분노는 적개심과 공격성에 비해 보다 더 근본적이고 덜 복잡한 현상이며, 뚜렷한 자율적 요소와 얼굴 표정을 지닌 상황적 일시적 반응이다. 반면에 적개심은 분개나 원한 따위의 오랫동안 남아 있는 복수하려는 갈망으로서 분노가 누그러지고 난 뒤 따라와 잔존하는 부정적 감정이다. 적개심은 원인이 되풀이되지 않는데도 계속되는 경향이 있다. 분노가 공격과 적개심의 기회를 증가시키기는 하나 이 두 결과가 불가피하게 일어나는 것도 아니고 이것들이 단지 분노에 의해서만 야기되는 것도 아니다.

다. 공격성(aggression)
분노는 공격과 보복하고자 하는 충동을 수반하므로(안근석, 1991), 분노와 혼동하기 쉽다...(중략)

참고 자료

◎ 정대현. {감성의 철학}. 민음사, 1996.
◎ 고영인. [분노의 심리적 과정 모형에 관한 연구 (A study of Psychological Model on Anger)] {硏究報}. Vol.28 No.1, 1993.
◎ 김경실. [상담 수련생들의 내담자의 분노 감정 표현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 (Counselor trainee`s effective responses for the client`s anger)] {人間理解}. Vol.19, 1998.
◎ 김교헌,전겸구. [분노, 적대감 및 스트레스가 신체 건강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Anger, Hostility, and Stress on the Physical Health.)], 1998.
◎ 리처드 래저러스ㆍ버니스 래저러스 지음. 정영목 옮김. {감정과 이성(Passion & Reason)}. 문예출판사, 1997.
◎ 나카지마 요시미치 지음. 유준칠 옮김. {화내는 기술}. 해바라기,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