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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생리학]축구선수 트레이닝 주기화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06.06.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운동생릭학과 축구와 관련된 리포트로서 축구선수들을 위한 효과적인 주기화 이론과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런 리포트 제출하는 학생 드물겁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트레이닝의 원리
2. 트레이닝 주기화를 위한 계획
3. 축구선수의 과학적인 훈련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축구에 관한 레포트로 무엇을 쓸까 하다 내가 좋아하고 관심있어 하는 분야가 운동생리학과 트레이닝 쪽이기 때문에, 이것과 축구를 관련지어 레포트를 쓰면 좋겠다라고 생각했다.
과거 몇몇 체육지도자들은 비과학적인 방법으로 선수 또는 학생들을 훈련시켜왔다. 이것은 선수의 생명을 단축시킬 뿐만아니라 사람들로 하여금 체육인들의 전문성에 대한 많은 문제를 야기시켰다. 그러나 이제는 스포츠 선진국들의 과학적 트레이닝 학문을 배웠으며, 한국 스포츠과학자들도 많은 연구를 함으로서 선수를 트레이닝함에 있어 과학적 방법이 많이 개발되었다. 이제 우리가 전문 선수 트레이너가 되어 프로리그 선수들에게 또는 교사가 되어 학교체육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훈련시키기 위해서는 과학적인 트레이닝 계획하에 운동을 실행하여야 한다. 그리고 그 방법으로 우리는 트레이닝 프로그램 주기화를 개발하여 전문화시켜야 한다. 그리하여 선수들의 체력을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선수의 생명을 연장시킬 수 있다.



Ⅱ 본론

1. 트레이닝의 원리
최상의 운동수행능력은 체계화된 트레이닝 과정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트레이닝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트레이닝 전반에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원리를 이해하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트레이닝의 원리는 다음과 같다.

1) 적극적이고 의식적인 참여의 원리
2) 다면적인 향상의 원리
3) 특수화의 원리
4) 개인화의 원리
5) 다양성의 원리
6) 트레이닝과정의 모델링의 원리
7) 과부하 및 주기화의 원리

인체의 제 기관은 트레이닝의 결과로서 보다 효율적인 기능을 갖게 되어 오랜 기간동안에 전진적으로 증가된 운동량이 수행이 가능해진다는 관점에서 보다 높은 강도 및 운동량을 수행하도록 한다는 것이 과부하의 기본적인 원리이다.
과부하의 방법은 획일적이고 계속되는 것보다는 단계적이면서 다소의 기복을 가진 것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즉, 새로운 부하의 증가를 가져오기 전에 생리적, 심리적 적응과정을 가질 수 있는 재생산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과부하의 원리과정에서 자극의 강도만을 기준으로 과도한 부하가 주어질 경우 생리적, 심리적 균형의 와해로 말미암아 상해를 입거나 스스로 트레이닝 수행을 중단하거나 포기하게 된다.
과부하의 원리는 트레이닝 주기화의 원리를 고려해서 반응과 적요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트레이닝시 부하의 증가는 서서히 이루어져야 한다. 단계별 부하증가의 예를 들면, 사이클선수의 경우 최고속도를 기준으로 3~6% 범위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때 일시적으로 트레이닝 양은 감소되어야 한다. 즉 운동수행능력이 향상을 이루기 위해서는 트레이닝 부하의 단계적 증가와 함께 기복을 가진곡선의 형태로 점증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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