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견학레포트]국립중앙박물관 견학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국립중앙박물관을 다녀 온 후에 쓴 감상문..정도 되겠네요.
`한국사`수업 레포트때문에 만든 거구요

직접 국립중앙박물관 가서 관람 후에 사진찍고.설명 적어서
정리해서 만든겁니다.. 사진은 제가찍은거랑.국립중앙박물관 홈페이지에 있는 사진등 이구요..

선사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각 나라 설명 조금씩이랑 공예품 위주로 정리했구요,
마지막에. 한국 전통 문양은 뽀나쓰로 정리한것입니다.

머릿말이랑 꼬릿말은 백프로 제글이므로 다운받으시는 분들이 수정해야 할 부분이 조금씩 있습니다. 확인해주시구요..
후회는안하실꺼에요. 엄청 알차게 만들었거든요.

목차

Ⅰ.머리말

Ⅱ.고대시대의 공예
⑴ 구석기시대
⑵ 신석기시대
⑶ 청동기,철기시대

Ⅲ.고구려시대의 공예
⑴고구려
⑵고구려시대의 유물

Ⅳ.백제시대의 공예
⑴백제
⑵백제시대의 유물

Ⅴ.신라시대의 공예
⑴신라
⑵신라시대의 유물

Ⅵ.통일신라시대의 공예
⑴통일신라
⑵통일신라시대의 유물

Ⅶ.발해의 공예
⑴발해
⑵발해시대의 유물

Ⅷ.고려시대와 조선시대의 공예
⑴고려시대
⑵고려시대의 유물
⑶조선시대
⑷조선시대의 유물

Ⅸ.한국의 전통 문양
⑴전통문양의 특징
⑵전통문양의 종류
⑶한복의 전통문양

Ⅹ.맺음말

본문내용

나무나 돌을 이용하여 만든 것부터 한지를 이용한 인형이나 탈, 나전칠 공예나 유명한 백자 청자에 이르기까지 역사가 흘러갈 수록 그 시대의 독특한 특징을 간직하고 있는 옛 공예품들은 우리가 지켜내고 간직해야할 가치가 있는 물건들이다.
청소년기에 이러한 공예품이나 옛 유적들을 견학 할 때는 정말 우리나라 공예에 관심을 가지고 본 적이 없었다. 그래서 이번 레포트를 계기로 성인이 되서 다시 가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한국 공예 물품을 보기 위해 어디를 조사해야 할까 하다가, 국립중앙박물관을 생각하게 되었다. 국립중앙 박물관이 새로 단장했다는 이야기는 들었으나 실제로 가본 적은 없었기 때문이다. 국립중앙박물관이라면 내가 원하는 전통 공예품도 있을 뿐 아니라 책이나 티비에서 많이 보던 유적들도 같이 볼 수 있게 될것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이기도 하다. 실제로 국립중앙박물관은 그 넓이와 규모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컸고, 전시품도 다양하고 흥미로웠다. 시대별로 정리가 되어있어서 관람도 편했고, 시설도 잘 구비되어 있어서 관람하는 사람들의 편의를 생각했음을 알 수 있었다.
관람 하면서, 공예라는 것이 특정한 어떤 분야가 아니라 도자기나 장신구 혹은 기와에 이르기까지 정말 다양한 부분을 포함할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실제로 우리나라 선조들은 물건 하나하나에 정성을 들이고 세밀하게 장식을 했으며 공예품 하나하나에서 정말 귀하고 가치로 따질 수 없는 한국적인 표현이 살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시대별로 특징적 공예품이 조금씩 다르고, 구분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고대시대와 고구려, 백제, 신라의 삼국시대부터 통일신라 시대와 발해, 고려,조선까지를 나누었다. 또한 모든 유물유적을 다 정리하기에는 범위가 광범위하여 그 시대의 특징적이고 대표적인 유물을 선별하여 그 특징과 형태를 정리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