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시와 광고가 만들어내는 어떤 것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6.05.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현대사회에서 큰 문화의 축을 이루고 있는 광고가
시와 만나 만들어낸 새로운 문화현상을
장정일, 오규원의 시를 중심으로 살펴보았습니다.

목차

1. 들어가면서
1) 광고에 대하여
2) 현대사회에서 광고의 문화적 비중
3) 광고와 문학

2. 시와 광고의 만남
MIMI HOUSE - 인형의 집
눈의 老化 -- 나이 탓만은 아닙니다
롯데 코코아파이 C.F.
등 7개의 시의 의미

3. 마무리

본문내용

1. 들어가면서
1) 광고에 대하여
광고는 광고주가 소비자의 태도나 행동에 영향을 줄 목적으로 신문․방송 등의 광고매체를 통해 유료로 시행하는 정보전달 활동이다. 따라서 정보를 제공받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보면 상품정보․생활정보 등을 선택하면서 받아들이는 사회 정보원이라고도 할 수 있다. 광고는 상업 목적을 완수하기 위한 것과 제공받는 상대방이 선택된 다수라는 점에서 일반 커뮤니케이션과는 차이를 보인다.
사람과 사람간의 커뮤니케이션은 서로가 마주보고 이루어진다. 그러나 광고와의 커뮤니케이션은 TV나 신문, 잡지 같은 비인간적인 매체를 통해 이루어진다. 일대일이 아닌 다수를 위한 커뮤니케이션이 바로 광고인 것이다. 아침에 일어나 보는 신문, 무심코 지나치는 전광판 등 우리는 하루에도 수백 개의 광고와 만난다. 믿지 않는다고 해도 자신은 보지 않는다고 해도 광고는 이미 우리 생활 속 깊숙이 자리잡고 있다.

2) 현대사회에서 광고의 문화적 비중
첫째, 광고는 기본적으로 상업적인 메시지를 전달한다. 뭐는 어때서 어떤가 하면서 우리들에게 선언하고 명령한다. 계속 반복하여 나옴으로써 우리의 무의식 속에 파고들어 결국 믿게 되는 것이다. 이제는 광고를 하지 않으면 제품에 대해 신뢰를 하지 않는 지경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수없이 반복되는 광고의 메시지를 들으면서 나도 모르게 광고에 길들여지고 조종당하게 된다.
둘째, 광고는 우리의 언어생활을 변화시킬 수 있다. 대화는 단문 위주로 하게 되고, 광고 유행어를 상용하게 되며, 오문과 악문을 버젓이 사용하게 된다. 예를 들어, ‘깨끗한’이라는 형용사는 맛을 나타내는 데 쓴 적이 없는데, “마일드 세븐, 깨끗한 맛!”이란 광고를 무심히 듣는다. 또한 ‘명품’이란 어휘는 뛰어난 물건이나 작품을 의미한다. 그런데 “보험에도 명품이 있습니다. 삼성화재의 천만인 운전자 보험”이란 광고 카피를 듣고 우리는 거부감을 느끼지 않는다.

참고 자료

장정일. 길안에서 택시잡기. 민음사. 1988년.
장정일. 햄버거에 관한 명상은. 민음사. 1987년.
오규원. 가끔은 주목받는 生이고 싶다. 문학과 지성사. 1994년.
이광호. 오규원 깊이 읽기. 문학과 지성사. 2002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