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략경영]손자병법과 전략경영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31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전략경영에 대한 손자병법의 적용

목차

1. 전쟁터와 중역회의실
2. 상황평가
3.전략적 목표의 설정
4. 전략의 수립
5. 전략의 평가
6.전략의 실행
7. 전략적 통제
8. 전략적 경영과 사고

본문내용

이 책은 경영을 전쟁에 비유하며, 전쟁 상황에서 전개되는 전략적 사고와 행동들을 경영세계에 접목하였다. 고대 중국의 대표적 병서인 <손자병법>에 기술된 전쟁수행상의 전략들을 기업경영에 응용, 모형의 각 구성요소들을 서구적 전략경영 이론들과 실무적 예시들을 동
원하여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내용의 요점은 다음과 같다. "최상의 전법은 사전에 적의 의도를 간파하여 막는 것이고, 그 다음은 적의 동맹 관계를 깨뜨려 적을 고립시키는 것이며, 셋째는 교전, 그리고 어쩔 수 없는 경우에 선택하는 최후의 방책이 적을 공격하는 것이다." 덧붙여, 승산 없는 전쟁은 말 것이며, 백전백승을 하느니 싸우지 않고 상대를 굴복시키는 것이 더 좋다. 또 상대방의 장점은 살리지 못하도록 하고 자신의 장점은 충분히 발휘하여 싸울 수 있도록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손자병법』은 처음부터 끝까지 무리 없는 유연한 전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면 돌파나 병력을 무시한 무리한 공격, 또는 죽기 아니면 살기 식의 전법은 더없이 어리석은 짓이라 이야기하면서, 승산 없는 강적과의 싸울 수 없을 경우의 전략까지 자세히 나와 있다.

전쟁터와 중역회의실
손자병법은 중국 문헌상 가장 오래된 군사 고전으로서, 중국 외의 다른 나라에도 그 이름이 널리 알려져 있으면 많은 사람들이 감탄을 금치 못하는 병서이다. 오늘날의 손자병법은 전 세계 주요 사관학교의 필수 교과서가 되었으며, 아무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을 만큼 20세기 군사적 사고에 큰 영향력을 미쳤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라는 마오쩌뚱의 유명한 말도 사실상 손자병법에서 인용한 것이다.
  사업세계는 전쟁터와 다르지 않다. 실제 계획이 잘못 되면 사업이 망하고 자본도 일터도 잃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