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려가요]만전춘 별사의 일관성 문제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만전춘 별사의 논란에 있어 일관성 문제를 다루고 있다.

4학년 `고대시가론` 과목 A+ 과제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만전춘 별사> 원문
1. 형식적 일관성
1) 전체 시형
2) 연의 짜임
3) 음보율
2. 내용적 일관성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고려가요는 비록 현존하는 작품수가 얼마 되지는 않지만 자유로운 표현 방식과 진솔한 성향, 세련된 기교 등을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독자들에게 풍부한 시적 상상력을 부여해 주고 있는 귀중한 작품들이다. 이 중 <滿殿春 別詞>는 1연의 순국어식 표기와 2연의 한문식 표기, 그리고 5연의 혼합된 표기와 같은 문체상의 부조화나 일정치 않은 연 구분 등의 형식상의 부정연성으로 인해 편장된 노래라는 인식이 일반화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편으로는 통일되고 정제된 시적 구조체며 수준 높은 상징시로 보고자 하는 노력을 보여 왔고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시적 가치와 미적 특성이 상당히 밝혀진 작품이다.
고려가요 <만전춘 별사>가 합성 가요라는 데에는 누구나 동의 한다. 하지만 형식과 내용을 살펴보면 앞에서 언급한 부정연성이 반드시 그러하다고만 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고에서는 <만전춘 별사>의 형식적 내용적 일관성의 구체적인 내용을 보이려고 한다.

Ⅱ. 본론
*만전춘 별사 원문

1. 형식적 일관성
1) 전체 시형
만전춘 별사는 율격이나 형식구조면에서 규칙성이 금방 드러나지 않는다. 음수율은 물론이고, 음보 구성이나 행의 수에 있어서도 한 가지의 격식이 일관되게 유지되지 않는 듯이 보인다는 뜻이다. 이것을 위해서는 작품 내부의 규칙성을 찾아내는 데 관심을 모아야 한다. 그래서 작품상의 나타난 단위 구분 표지나, 실형 방식상의 지시 내용을 참고하여 큰 단위부터 해명해 가야 할 것이다.
우선 악장가사에 기록된 모습은 다음과 같은 단위 구분 표지를 가지고 있다.

참고 자료

강명혜, 「‘만전춘 별사’연구 Ⅱ」,『어문연구』제 89호, 한국어문교육연구회, 1996.
김택규, 「별곡의 구조」,『고려시대의 언어와 문학』, 형설출판사, 1975.
박노준, 「만전춘별사의 제명과 작품의 구조적 이해」, 『문학한글』1, 한글학회, 1987.
성현경, 「만전춘별사의 구조」,『고려시대의 언어와 문학』, 형설출판사, 1975.
양주동, 『여요전주』, 을유문화사, 1946.
이정택, 「 ‘滿殿春別詞’에 관한 어·문학적 연구」, 『인문논총』제 7집, 서울여자대학교 인문과학연구 소, 2000.
장덕순, 『한국문학사』, 동화문화사, 1975.
장성진, 「‘만전춘’의 형식에 대하여」,『사림어문연구』제 10집, 차원대학교 국어국문학회, 1994.
최 철·설성경, 『민요의 연구』, 정음사, 198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