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북한]북한에 대한 에세이- 탈북자 그들의 삶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6.05.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 탈북자란?
■ 탈북자의 규모와 현황은?
■ 왜 탈북을 하는가?
■ 한국사회에서 어떤 삶을 살고 있는가?
■ 하나원에서의 생활은 어떠한가?
■ 하나원의 문제점은 없는가?

3. 결론

본문내용

탈북자의 규모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에 가깝다. 탈북자가 중국에만 있는 것이 아니고 몽골이나 러시아, 일부는 베트남, 캄보디아, 미얀마, 라오스, 태국 등 동남아시아 국가에도 분포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 이 규모는 고정적인 것이 아닌 변하는 수치이기 때문에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 하다는 것이다.
정부는 정확한 수치를 발표하지 않고 있고, 중국 주재 UNHCR는 중국 내의 탈북자 수는 3만 명으로 추정(1992년 2월)했다. 하지만 이는 추정이고 변하고 있기 때문에 규모는 파악하기 어렵다.
현재 국내로 입국하는 탈북자의 대부분은 여권위조와 밀항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자신의 힘으로 입국하고 있다고 한다. 남한은 이런 탈북자들이 국내에 입국한다는 의사를 밝혔을 때, 거부할 수 있는 명분을 가지고 있지 못함으로 현재 제3국에 체류하고 있는 탈북자를 받아주어야만 하는데 이들의 생활을 고려해 보았을 때 입국은 증가될 것이라고 한다. 따라서 입국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상당수가 자력으로 입국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한다면 연간 1000여명 수준으로 예상할 수 있다.
예전과는 다른 점이 있다면 개개인의 탈북이 아닌 가족단위의 탈북자가 많아졌다는 것을 특징으로 들 수 있겠다. 입국자의 60% 정도는 가족단위로 입국하고 있으며, 단신 입국의 경우에도 기존 가족이 남한에 생활하고 있거나 단 기간 내에 잔여 가족을 입국시키는 것이 대부분의 경우이기 때문에 단신 생활자의 비율은 현저히 낮아지고 있다.
1990년대 후반 이후 가족 단위 탈북이 증가하면서 이들의 연령별 분포가 다양해지고 있다. 연령별 분포는 20-30대 젊은 층이 56.8%를 차지하고 있으며, 점차 청소년층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참고 자료

윤여상 (한국정치발전연구원 책임연구위원)
탈북자의 발생원인과 규모, 그리고 전망
이기영, 북한이주민 문제의 변화와 사회복지의 대응(복지사회2000 봄호)
윤여상, 북한이탈주민 지원 민간단체협의회 심포지움 발표자료
(2001. 10. 19-20, 부산대) 북한이탈주민 현황과 지원방향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ir_id=110101&docid=242529
윤여상의 iloveminority
http://www.iloveminority.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