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국문]를 읽고 감상, 교육문제의 개선방안 생각해 보기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6.05.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교직과목과 관련된 레포트로서, 교육문제와 관련된 책 <교실을 구하는 열쇠>를 읽고, 이를 감상하며, 감상한 내용을 바탕으로 현대 교육의 문제점과 그 개선방안에 대해 생각하여 본 레포트 입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3.결론

본문내용

3.결론
이 책에서 논의되고 있는 내용의 핵심을 추리자면 ‘교실을 구하는 열쇠의 핵심은 교사에게 있다’는 것, 그리고 ‘교사는 아이들의 인생을 만든다’는 것이다. 여기에 한 가지를 더 보탠다면 교실을 구하고 교육을 구하는 최고의 길은 교사와 학생 그리고 학부모와 관리자의 대화와 이해가 이루어질 때라는 점이다.
교사는 아이들의 인생을 만드는 중요한 위치에 서있는 사람이며, 학생들의 교육을 담당하는 교육자이고, 교실을 운영해가는 일원중의 한명이다. 교사의 따뜻한 말 한마디, 배려 깊은 행동 하나가 학생들의 가슴속에 잊지 못할 삶의 희망이 될 수 있으며 교사가 무심코 뱉은 독설이나 비판, 비난이 학생들의 가슴에 평생토록 지워지지 않을 상처가 될 수도 있다. 그리고 그러한 상처는 일시적인 상처가 아닌 학생들이 자라나 사회의 일원이 되는데 있어 어떠한 사람이 되는가, 어떠한 사람으로서 자라는가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단순히 넘어갈 수만은 없는 문제이기도 하다. 이에 교사는 무엇보다도 어떠한 상황에서는 아이들을 감싸고 이해하며 포용할 수 없는 넓고 깊은 마음을 가져야 하며, 학생들과 따뜻하고 긍정적인 언어로써 대화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학생은 그러한 교사의 노력과 태도를 받아들이고 인정하려는 노력을 함께 기울여 교사를 믿고 의지하며 교사의 가르침과 안내를 마음으로써 받아들여야 한다.
이러한 양자간의 노력이 이루어지고, 교사와 학생간의 진정한 마음이 피드백 되어진다면 앞으로 일정 시간이 흐른 뒤에는 ‘교실 붕괴’라는 자극적이고 극단적인 언어표현은 사라짐과 동시에 우리의 교실, 더 나아가 우리의 교육과 자라나는 우리세대들에게 꿈과 희망이 가득한 세상이 이루어 질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