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케팅]성공한 마케팅 전략-네이트온 과 실패한 마케팅 전략-815콜라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5.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국제적인 외국기업에 맞선 우리나라 토종기업들의 마케팅 성공사례와 실패사례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성공사례로는 MSN 메신저를 누른 네이트온 메신저이고, 실패사례로는 코카콜라의 아성에 도전했으나 실패한 815콜라입니다.

목차

○ 네이트온과 815콜라
● MSN메신저의 독점을 깬 네이트온
■ 20대를 타켓으로 마케팅
■ MSN과 차별화시킨 네이트온의 서비스
■ MSN의 저항
■ 네이트온의 한계와 향후 방향
● 실패한 경영전략 815콜라
■ 가격경쟁력, 유통망, 국민정서 - 세가지 경쟁력
■ 위기의식을 느낀 코카콜라의 공세와 815콜라 경영진의 판단착오
■ 815콜라의 실패의 교훈

본문내용

■ 네이트온과 815콜라

주변에 여러 가지 실패한 제품과 성공한 제품이 있지만 나는 우선 국제적 기업에 맞선 우리나라의 토종기업의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에 흥미를 갖고 자료를 찾아보았다. 그러던 중 각각의 분야는 상당히 다르지만 국제적인 대기업 마이크로소프트사의 MSN메신저에 맞서 성공을 거두고 있는 국내 기업 SK커뮤니케이션스의 ‘네이트온’ 메신저와 ‘콜라독립’이란 슬로건을 내세우며 다국적기업 코카콜라의 아성에 도전했으나 실패로 끝났던 범양식품의 815콜라에 시선을 멈추게 되었다.
앞서 말했듯이 두 제품의 분야는 거의 정 반대라고 할수 있을만큼 상당히 다른 분야이다. 네이트온은 메신저라는 인터넷상의 서비스이고, 콜라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음료수이다. 하지만 나는 이 둘에서 국제적 거대기업과 국내 토종기업의 대결구도라는 공통점을 찾을수 있었고 이내 흥미를 갖고 여러 자료를 토대로 이번 보고서를 쓰게 되었다.

■ MSN메신저의 독점을 깬 네이트온

몇 해 전까지 우리나라의 인터넷 실시간 채팅 프로그램인 메신저 시장은 마이크로소프트사의 MSN메신저가 장악하고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물론 10대들 사이에서는 버디버디라는 메신저 프로그램이 절대적으로 유행하고 있었지만 전체 시장에서는 혹은 20대 이상의 시장에서는 MSN메신저가 절대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그러나 2005년 2월 놀라운 일이 벌어졌다. SK커뮤니케이션스의 국내 토종 메신저 서비스인 네이트온이 메신저 시장의 난공불락으로 보이던 MSN메신저를 제치고 20대 사용자를 기준으로 MSN메신저의 사용자를 넘어선 것이다. 2월 둘째주 연령별 사용자 수치에서 20대 기준 네이트온 사용자가 329만 8천 561명으로 MSN메신저의 319만 5천 745명을 10만 2천여 명 차이로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