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사]중농주의 학파의 시대적배경과 평가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5.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중농주의 학파의 시대적배경과 평가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시대적 배경
2.중농주의 특징
3.중농주의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18세기 중엽까지 구제도(Ancien Regime)하의 프랑스는 다른나라와 마찬가지로 강력한 중앙집권체제인 절대주의 왕조시대로서 특히 루이 14세와 루이 15세 재위시에 절정을 이룬다. 당시 왕실은 사치와 반복되는 실정(失政), 그리고 계속적인 전쟁을 통하여 재정파탄의 위기에 직면하게 되었다. 또한 당시의 프랑스의 상업은 홀란드의 지배하에 있었으며 공업의 발달로 활발하지 못하였다.
이러한 위기적 상황을 극복하고 강력한 프랑스의 건설을 추진하기 위하여 중상주의정책을 추진하였는데 루이 14세 재위시 재무총감이었던 콜베르가 바로 프랑스적 중상주의인 콜베리즘의 대표적 실천자였다. 그는 경제적 후진성을 탈피하기 위하여 국내산업의 개발,육성에 역점을 두게 되었고, 따라서 콜베리즘은 처음부터 강력한 보호주의적 공업정책을 실천할 수 밖에 없었다.
콜베르는 모직물, 군수품, 특히 사침품, 즉 공업육성에 역점을 둠으로써 국립 및 왕립특권 메뉴팩처를 창설하여, 국가의 보호 아래 대외무역을 독점하는 한편, 수출장려, 수입금지를 위한 모든 통제정책을 추진하였다. 특히 수출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저물가정책의 강행 등을 들 수 있다.
저물가정책은 저곡가정책 및 곡물의 자유로운 유통금지로 나타나게 되었고 이러한 정책의 추진은 농업자본의 축적을 저해함으로써 농민경제의 몰락을 가중시켰을 뿐만 아니라, 사치품공업의 보호육성은 업종의 특성상 수공업생산이란 제약으로 인하여 대량생산이 불가능하므로 값이 비싸 대중적 기반을 조성하지 못하여 프랑스의 자본주의 발전을 저해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콜베리즘의 영향으로 프랑스 사회에 특권계급이 부상하였는데 이들이 바로 신흥상공업자들이었다. 이들은 정세청부인 혹인 대외무역독점상인으로서, 관납상인으로서, 또한 고리대금업자로서, 그리고 지주로서 전기적인 영리추구방식을 통하여 부를 축적하여 구제도하의 특권층인 국왕이나 봉건귀족층의 세력에 도전하는 한편, 농촌에 있어서는 농민분해를 가일층 촉진시킴으로써 농촌경제의 새로운 핍박요인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프랑스의 농촌경제에 잇어서 또 하나의 핍박요인으로 들 수 있는 것은 조세제도였다. 당시의 조세체계는 직접세를 기초로 하여 각종의 간접세가 부과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