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외국자본유입의 경제적효과와 투자 유치 방안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05.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외국자본유입의 형태와 그 경제적 효과
1.자본의 국제 이동 형태
2.외국인 직접투자의 경제적 효과
3.기채 및 차입의 경제적 효과
4.외국인 투자가에 의한 증권매입의 경제적 효과

<2> 투자유치를 위한 정책방향
1.외환위기와 투자유치
2. 투자유치의 필요성과 기본전략
3. 투자유치를 위한 정책방향

본문내용

<1> 외국자본유입의 형태와 그 경제적 효과
1.자본의 국제 이동 형태
국제간의 자본이동은 이윤동기에 의한 민간차원의 자본이동과 국제경제협력의 한 형태로 실시되는 공적자본(公的資本)의 원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국제간에 자본이 이동하는 과정의 여러 가지의 형태로 나타날 수 있겠으나 여기서는 편의상 투자의 기채(起債) 및 차입(借入)의 형태로 나누어 설명하고자 한다.

(1) 투자의 형태 : 직접 ․ 간접 ․ 합작 투자
직접투자(直接投資:direct investment)란 자본수입국인 자국내에서 외국자본투자국의 기업가에 의해 직접 운영되는 경우를 말한다. 즉 기업의 경영권을 획득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투자의 형태로서, 외국의 기업가가 직접 경영에 참가하는 것이다. 직접경영에 참가하는 대표적인 경우가 다국적기업(multinational enterprise)인데, 이는 해외각지에 민간투자를 통해 그 나라의 국적을 가진 현지법인으로서 자회사나 계열회사를 설립하여 경영에 직접 관여하는 경우이다.
간접투자(間接投資)는 기술도입이나 기계 ․ 장비의 도입은 이루어지지만 자본수입국의 기업가의 책임 하에 운영되는 것이다. 간접투자는 투자의 과실(果實)을 얻기 위한 목적으로 외국기업 또는 정부가 발행하는 주식이나 국공채를 매입하는 것이다. 즉 증권투자를 통해 이루어지는 투자 형태이다.
합작투자(合作投資:joint investment)는 직접투자와 간접투자의 중간형태로서 자본수입국의 기업가가 자본수출국의 기업가가 공동으로 경영에 참여하는 것이다. 그리고 자본의 수출, 수입국 두 국가의 기업가가 협동하여 공동으로 경영하는 회사를 합작회사라 하며 자본수입국의 정서적 측면과 자본수출국의 기술적인 측면을 잘 조화시켜 협동적인 노력을 통해 공동출자 및 공동경영으로 운영되는 기업을 말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