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화학요법, 방사선 요법을 받는 환자의 간호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화학방사선요법에 대한 정리와
환자의 간호를 정리해보았습니다.

목차

1. 화학요법
1) 항암제주입시 간호
2) 방사선 적용시 주의사항
3) 화학요법의 독작용과 간호
2. 방사선 요법
1) 방사선 치료의 원리
2) 외부 방사선 치료 시 간호내용
3) 내부 방사선 치료 시 간호 내용
4) 방사선 치료의 부작용과 간호

본문내용

1. 화학요법

항암화학요법은 항암제를 먹거나 주사를 맞아 피를 통해 전신에 퍼져있는 암세포에 작용해서 암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암에 대한 세 가지 치료방법, 즉 수술, 방사선 치료, 그리고 항암화학요법 중 유일한 전신요법이다.
항암화학요법은 암세포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정상적인 세포를 손상시키고 파괴시키기도 한다. 항암제는 암 치료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으며, 평균 생존 기간을 증가 시키고, 위급한 합병증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대부분 화학요법은 DNA합성을 억제하거나 세포 분열을 방해하여 암세포를 사멸시킨다.

1) 항암제 주입 시 간호
① 화학요법은 특별히 훈련된 간호사가 정맥 주사한다.
② Carmustin(BCUN), etoposide 등과 같은 제제는 정맥을 손상하여 정맥염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정맥 주사부위는 매 24~48시간 마다 바꾸고, 정맥염이 발생하면 따뜻한 습포 를 대준다.
③ 혈관 외로 유출되면 주위조직에 심한 염증이나 괴사를 일으킨다.
④ 약물 주입 시 혈관 외로 유출되면 다음과 같은 즉각적인 처치가 요구된다.
- 정맥 주사 바늘을 그 자리에 두고 얼음을 그 부위에 대준다.
- 그 바늘을 통해 solu-medrol나 소염제를 주사한다.
- 식물성 alkaloid 제제가 혈관 외로 유출되었을 때에는 그 부위에 온열을 가하고 hyaluronidase를 정맥 또는 피하 주사한다.
⑤ 대부분 항암제는 돌연변이성이며, 어떤 것은 발암성이 있어 취급하는 간호사나 약사가 주의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