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국문]김만중의 삶과 작품 구운몽의 심층조사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05.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고전문학과 관련된 레포트로 김만중의 삶과 그의 대표적인 작품 <구운몽>을 조사하여 정리한 것입니다. 단순 레포트가 아닌, 논문에 가까운 레포트로서, 다양한 논문을 종합 정리하여 완성한 레포트 입니다.
김만중의 <구운몽>을 그의 삶과 관련하여 조사하여 보다 깊은 조사가 이루어진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서론
1.작가론
1)시대적환경
2)가계
3)생애
2.작품론
1)김만중 소설 형성의 배경

Ⅱ.본론
1.개괄
1)창작시기와 장소
2)창작동기
3)줄거리
4)주제
5)작품과 불교사상과의 관계
2.작품 심화분석
1)현실과 꿈의 동심원적 순환구조
2)삶의 두 지향과 그 통합적 의미
3)작품에 실현된 김만중의 삶과 사상
4)당대 정치 현실과 <구운몽>의 의미관계
(1)‘현실-꿈’순환구조의 당대적의미
(2)조선후기 사대부들의 <구운몽>수용태도
5)정리
6)<구운몽>의 문학적 가치 및 의의
3.표기문자에 따른 선후문제
1)한문본인가 한글본인가에 대한 시비

Ⅲ.결론
1.종합정리
2.조발표를 마치며...
3.조원학우의 소감

본문내용

4)당대 정치 현실과 <구운몽>의 의미관계
※문제제기 : <구운몽>은 상반된 삶의 상극적 결합을 통해, 인간 삶의 보편적 진실을 드러내 보이는 한편, ‘어떻게 살 것인가’란 심각한 물음을 독자들에게 던지고 있다. (1)그럼 이러한 <구운몽>의 작품세계는 조선후기 사회에서 어떤 현실적 의미를 지니고 있었는가? (2)그리고 유교이념을 철저히 신봉하던 당시 사대부들이 불교적 틀로 짜여진 이 작품을 거부감 없이 수용하며 공감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1)‘현실-꿈’의 순환구조의 당대적 의미
▶<구운몽>이 현실과 꿈, ‘탈속의 삶’과 ‘영달의 삶’을 동심원적 순환관계로 형상화하고 있는 것은 득세와 실세가 수시로 반전되던 조선 후기의 정치 현실과, 작가의 개인적 체험을 포함해 그 속에서 부침을 반복했던 당대 사대부들의 삶을 충실히 반영한 것이다.
①당대의 정치 현실
㉠<구운몽>이 창작된 17세기 후반은 남인과 서인간의 치열한 당쟁으로 집권세력의 교체가 빈번하던 시기였다. 1660년 경자예론으로 서인이 집권했으나, 1674년 갑인예론으로 남인이 집권했고, 1680년 경신대출척으로 서인이 다시 집권했지만, 1689년 기사환국으로 남인이 다시 집권했고 1694년 갑술옥사로 다시 서인이 집권하는 등 거의 몇 년 간격으로 집권세력의 교체가 이루어졌다. 당쟁이 진붕․위붕의 흑백논리와 집단 이기주의에 지배되며 반전을 거듭함에 따라, 집단이나 개인의 정치적 영욕도 수시로 뒤바뀌고 있었다.
㉡수시로 반전되는 정치적 부침은 합리적 원칙이나 기준 없이 왕 개인의 주관적 판단에 주로 좌우되는 것으로 당쟁에서의 승리는 선이요, 패자는 악이 되어 당쟁에 피배하면 간악한 무리로 낙인 찍혀 일시에 권력을 상실하고 유배를 가거나 목숨을 잃기까지 했으며, 개인은 물론 그가 속한 가문 전체가 몰락의 길을 걸었다.
②작가의 개인적 체험
정치적 현실과 맞물려 서포 역시 25년여에 걸친 그의 환로 생활은 파직과 복직이 반복되는 부침의 연속이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