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드라마를 통해 본 PIE체계와 일반체계이론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5.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부부클리닉 사랑과 전쟁 드라마를 통해 본 PIE체계와 일반체계이론입니다..
드라마 내용은 고부갈등에 대한 것이구요,,
첨부자료로 고부갈등의 해결방안도 넣었습니다..

목차

▷ 내용
드라마를 통한 PIE체계분석
요소 Ⅰ : 사회적 기능수행 문제
요소 Ⅱ : 환경문제
요소 Ⅲ : 정신건강 문제
요소 Ⅳ : 신체건강 문제
PIE에 의해 만들어진 클라이언트들의 사정은 다음과 같이 서술될 수 있다.

드라마를 통한 일반체계적관점

본문내용

▷ 프로그램명 : 부부 클리닉 ‘사랑과 전쟁’ (콩쥐 며느리와 팥쥐 시어머니)
▷ 방 송 일 : 2004년 11월 5일 금요일 밤 11시

▷ 내용
“며느리가 아니라 딸이야 딸.” 남이 있을 때는 잘 해주다가도 둘 만 있으면 찬바람이 쌩쌩 나는 시어머니. 은정은 어떻게든 시어머니 비위를 맞춰보려 하지만 쉽지가 않다. 아들이 집안일 거드는 꼴은 절대 못보고, 쉬는 날은 집안 대청소며 이것저것 안 해도 될 일까지 시키고 은정의 월급통장까지 관리하려는 시어머니 때문에 은정은 피가 마른다. 시간이 갈수록 시어머니 시집살이는 강도를 더하고 은정은 이제 무섭기까지 하다. 남편한테 상의라도 하려고 하면 어머니 욕하지 말라고 잘라 버린다. 남편도 모르는 시집살이에 스트레스만 쌓여가던 은정은 유산까지 하면서 힘겨운 시간을 보내지만 다른 가족들은 알 리 없고. 그렇게 시간이 흘러 드디어 아이를 낳게 된 은정은 7개월이나 뱃속에 품고 있다가 죽어버린 아이에 대한 죄책감과 이대로 살수는 없다는 생각에 이제는 참고만 있지 않으리라 다짐한다. 남이 있을 땐 잘해주고 둘만 있으면 언제 그랬냐는 듯 태도가 싹 변했던 시어머니. 시어머니의 시집살이를 견디다 못해 유산까지 하게 된 은정. 그러나 사람들 있을 때는 딸처럼 잘해주는 시어머니의 가식적인 행동으로 인해 아무도 은정의 말을 믿어 주지 않는다. 어렵게 다시 아이를 낳게 된 은정은 이젠 참지 않으리라 다짐하고 시어머니가 했던 대로 복수를 하게 된다. 당한 만큼 돌려준다! 은정의 가식은 시어머니의 그것을 넘어선 경지. 착하기만 하던 며느리의 반격에 시어머니는 할 말을 잃고 급기야 쓰러지기까지 한다. 예상치 못했던 며느리의 반격에 억울한 시어머니는 아들과 딸한테 일러 보지만 믿어주질 않는다. 그러나 그것도 잠시. 얼마 못 가 은정의 복수는 들통이 나고 아내에 대한 배신감에 남편과 부인은 이혼 위기에 처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