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사회]한국을 소비하는 일본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5.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한류열풍이 일고있는 동남 아시아와 중국, 일본 그 중 일본의 한류를 여성, 드라마, 관광의 관점에서 본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제1장. 한류의 시대
제2장. 재현되는 여성들―윤손하부터 한일 합작 드라마까지
제3장. 한류와 그 소비자들―관(광)객으로서 일본 여성

<맺 ․ 는 ․ 말>

본문내용

<서론>
전후세대의 일본인들은 한국을 ‘잘 모르지만 뭔가 수상한 나라’ 혹은 ‘한국 사람을 직접 만나본 적은 없지만 왠지 그리 호감이 가지 않는 나라’ 또는 이미지가 아무것도 없었다고 한다. 그런데 그런 일본인들이 왜 갑자기 ‘한류’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일까? 단지 우리국민들이 믿어 의심치 않는 ‘겨울연가’ 때문만은 아닐 것이다. 세계화라는 흐름 속에서 자본이나 국가 등의 권력 사이에 존재해온 국경을 넘어 이동하는 사람들과 국경 너머에 대한 앎의 욕구를 느끼는 사람들이 많아졌고 그로인해 대중문화가 국경을 넘나들며 서로의 문화에 섞이게 되었다. 국경의 의미가 점점 더 희미해져 가고 있는 지금 이 시대에 그리고 우리가 국력으로 키우고자 하는 ‘한류’라는 것이 진정 세계화 속에서 어떤 의미인 것인지를 한류의 대표주자인 드라마, 그것의 재현의 대상이자 주된 소비자인 ‘여성’을 중심에 두고 알아볼 것이다.

<본론>
제1장. 한류의 시대
제1장에서는 한류에 관여하는 것들을 짚어본다. 즉 이른바 “한류” 라는 현상과 그것을 둘러싼 아시아의 세계화 맥락, 한류에 대한 이해에서 핵심중의 하나로 여겨지는 수용자의 문제, 그리고 한국 대중문화의 주된 수용자이자 재현의 대상이기도한 일본여성에 관해 이야기 할 것이다. 또한 1990년대에 일본에서 한국대중문화가 어떤식으로 수용되고 소비되었는지를 역사적으로 고찰할 것이다.

1. 세계화와 한류
(1) 한류의 키워드, 여성
현재 아시아 내의 문화왕래는 점점 더 활발해지고 복잡해지고 있다. 특히 2004년 일본에서 명실공히 사회현상이 된 한류는 일본과 한국간의 다양하고 다층적인 왕래를 대폭 증가시켜 수많은 변화를 가져온 극적인 현상이기도 하다.
이 책에서는 ‘여성’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한류현상에 접근하고자 한다. 분석대상은 텍스트로서의 드라마와 거기서 재현되는 혹은 그것을 소비하는 여성들이다. 일본에서의 한류를 다루는 만큼 수용자로서의 일본여성 다시 말해 일본에서 한국 대중문화를 소비하는 ‘일본’여성들에 중심을 맞춰 접근하고자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