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경영, 경제]SK의 적대적 M&A(소버린)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2003년 일어난 SK의 적대적 M&A에 관한 보고서 입니다.
여러 분석 결과 보고서와 신문 기사를 인용하여 작성한 것입니다.
사태 원인부터 사태 진행과정 그리고 중간중간 M&A의 정의, 방어전략, 제도(법)
또한 담았으며 신문기사 이용시 기사 날짜 또한 포함 하였습니다.
마지막에 이 사태에 대한 저의 생각도 적어 놓았기 떄문에 이용하시기 좋을 것
입니다.

목차

-SK vs 소버린 -
사태배경 - 소버린의 행동 - 사태 결과
이 사태의 의의(SK입장 & 소버린의 입장)
우리가 알아야 할 문제점
대응방안( + 제도개선 )
이 사태에 대한 나의 생각
순으로 서술 되어 있음(번호를 매기지는 않고 하나의 이야기 식으로 쭉 서술)

본문내용

지난 2004년 7월 20일 소버린이 SK(주)에 대한 ‘경영 참여’ 포기를 공시하며 지난 2년간 이어온 SK그룹의 경영권 분쟁이 일단락되었던 일이 있었다. SK(주)에서는 경영권을 빼앗기지 않으려는 몸부림과 소버린측은 이익추구를 위한 SK(주) 주식매수로 두 기업은 밀고 당기는 줄다리기를 행했다. 이것이 요즘 한창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어 관심을 받고 있는 적대적 M&A를 대표하는 사례이다.

적대적 M&A란 적대적 기업인수(hostile M&A, defended M&A)로 인수기업이 대상기업을 인수하려고 할 때 대상기업의 대주주나 경영진이 동의하지 않거나 반대하는 가운데 대상기업의 경영지배권을 취득하는 것으로서, 전략상으로도 많은 호전성을 보이고 실제로 인수하는 절차에서도 강압적인 방법이 사용되는 거래이다.

소버린의 적대적 M&A는 소버린과 SK(주)가 서로 빼앗고 빼앗기면서 얻고 잃은 것들이 있다. 소버린 측에서 가장 큰 득은 단연 엄청난 시세 차익이다. 하지만 그들이 경영권을 얻지 못하고 시세 차이만을 두고 떠난 것은 그들에게는 무척이나 아쉬운 점일 것이다

이와 반대로 SK(주)에서는 가장 중요한 경영권을 빼앗기지 않고 이 M&A를 통해 기업 경영의 투명성을 강화 하게 되었지만 소버린이 동반한 태풍으로 빼앗긴 것도 여러 가지가 있다.

결국 SK(주)의 적대적 M&A를 통해 우리나라의 문제점들을 정리해 볼 수 있다.
첫째, 외국 자본에 의한 경영권 위협이 현실화되었다는 점이다. 소버린이 대량 지분 확보를 통해 이사회 교체 등 적극적인 경영 참여로 경영권 분쟁을 야기하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소버린 사태와 같이 외국 자본의 투기적 행태가 국부 유출로 이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먼저, 정부는 선진국의 사례를 적극 참조하여 외국 자본의 정확한 실체 파악을 위한 ‘5%룰’ 등의 상세 보고 규정 강화, 국가 기간산업에 대한 적대적 M&A 제한 등을 보다 구체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SK(주)가 소버린 사태를 겪으면서 우리경제에 큰 교훈을 남겨주었다. 우리나라의 제도적인 허점에 대한 대응책마련이 그 중 하나일 것이다.

☊ Sk vs 소버린 사태에 대한 팀원들의 의견 ☊

조원1

2003년 4월에 벌어진 SK(주)의 적대적 인수합병 소란을 불러일으켰던 소버린의 행보를 부정적으로 볼 것만은 아니다. 소버린의 행동은 SK(주)에게 무엇보다 강한 압력으로 작용되어 실제 SK의 지배구조 개선을 앞당기는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